2024-03-29 22:41 (금)
여유 있는 삶을 살기 위한 전략
여유 있는 삶을 살기 위한 전략
  • 하성재
  • 승인 2021.09.1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던 것은 이미 지난 시절의 이야기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일을 미덕으로 여기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보통 그런 사람들을 `일중독자`라고 부른다. `알코올 중독자`들처럼 문제가 있는 사람들로 생각하는 것이다.

먼저 일중독에 대한 대표적 연구자인 미국 조지아 대학의 말리사 클라크의 연구결과중 흥미있는 부분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클라크 교수는 일중독을 "누군가 항상 일해야 한다고 느끼게 하는 내적 충동"이라고 정의한다. 이것은 일하지 않을 때, 불안하거나 죄책감을 느끼게 하고, 일에 대해 일관된 생각을 하게 하고, 오랜 시간 일하는 것을 포함한다.. 특히 완벽주의자인 사람들은 일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또한 장시간 일을 하면 일을 더 잘하게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일중독이 더 큰 생산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여러분을 더 행복하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하면서, "이전의 모든 연구를 검토했고, 발견한 압도적인 결과는 일중독은 개인, 가족, 그리고 그들의 전반적인 행복에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러한 `일중독`을 미덕으로 삼고 "뭐라도 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깔려있다. 일(목표)을 성취하기 위해 개인 시간을 전부 버려서라도 매달리는 모습을 칭찬한다. 야간자율학습, 야근 등 개인 시간과 휴식시간을 줄이거나, 게임 하는 것을 아직도 문제 삼는 문화로 대표된다. 심지어는 스스로나 타인을 볼 때나 조금 노는 모습조차 참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여전히 있다.

이런 `일중독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유를 가져야 한다. 이런 여유는 잘 관리하지 않으면 누리지 못한다. `여유`는 음식이나 공기, 물과 같이 필수적인 것이다. 여유란 `시간`, `에너지(정신적인ㆍ감성적인ㆍ대인관계ㆍ육체적)`, `재정` 등의 영역에서 필요한 분량을 누리면서 동시에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반응할 수 있는 상태라고 정의한다. 한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여유의 양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의도적인 전략이 있어야만, 여유를 유지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여유를 유지하는 일은 저절로 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유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첫번째 전략은 일과 나머지 시간 사이에 시간적 공간적 분리를 분명하게 해 두는 것이다. 일을 직접 손에 들고 집으로 가져오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생각 속에서 일을 집으로 가져오는 것도 심각하다. 일로부터 분리되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당신 주변의 사람들 특히 당신의 가족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생각해 보라. `일이 너무 많다. 일을 잘 처리하지 못했다. 일이 너무 어렵다. 시간에 쫓긴다` 등의 염려와 걱정거리가 있다면 하루의 일을 마무리하기 전에 잠시 내려놓는 연습을 하라. 일터로 다시 출근할 때까지 일과 일터를 잠시 서랍에 넣어두라.

두 번째는 해야 하는데 하지 못했거나 혹은 완성되지 않은 채 남겨 둔 일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죄책감을 다루는 것이다. 흔히 우리가 경험하는 죄책감에는 진짜 죄책감과 거짓 죄책감이 함께 있다. 진짜 죄책감은 실제로 무엇인가 잘못했기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거짓 죄책감은 스스로 자신을 탓하는 막연히 꺼림칙한 죄책감을 의미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수행하지 못한 어떤 일에 대해 거짓된 죄책감을 갖기가 쉽다. 자신이 수행하지 못한 일에 대해서 느끼는 죄책감이 정말 진짜 죄책감인지 분별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이것이 거짓된 죄책감이라면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그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세 번째는, 현재의 일과 새로운 일이 주는 압박감과 요청과 요구들을 지혜롭게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우선,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일들의 목록을 만들고 가치에 따라 중요도를 표시해 보라오. 그런 다음 이 목록을 기준으로 해서 이번 주에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라오. 집중해야 할 것과 포기해야 할 것을 신중하게 결정하라. 아직도 당신에게 힘이 드는 책임이 남아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도 살펴보라.

여유를 유지하는 것은 바로 스스로의 책임이다. 이 부분을 다른 누구에게도 미룰 수 없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일정과 압력을 통제하지 않으면, 일과 걱정이 당신을 통제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힘에 지나치게 일을 하려고 하고 있다면 아마도 그 모든 일에 파묻혀 탈진하게 될 것이다. 내가 무엇 때문에 분주한 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자주 물어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