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27 (금)
“내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하며 고객 맞춤 최고의 김치ㆍ반찬 만들죠”
“내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하며 고객 맞춤 최고의 김치ㆍ반찬 만들죠”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9.13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 사람 류숙화 회장<김해 류회장댁 김치ㆍ반찬 경영>
류숙화 회장은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산지직송ㆍ국내산 100%의 재료를 사용해 김치를 만든다.
류숙화 회장은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산지직송ㆍ국내산 100%의 재료를 사용해 김치를 만든다.

이익보다 봉사 위해 요식업 시작

지역봉사단체ㆍ절ㆍ유치원에 납품

강원도ㆍ울산 등 국내산 재료 이용

어린이ㆍ채식주의자 위한 도시락 선봬

명절ㆍ제사상ㆍ선물 세트도 인기몰이

김해 대표하는 ‘김치 명인’ 되고 싶어

“만약에 김치가 없었더라면 무슨 맛으로 밥을 먹을까~김치 없인 못살아 정말 못살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 가사는 80년대 중반 한 가수가 노래한 김치 주제가의 한 소절이다.

어디 식당을 가든 김치는 항상 나오며, 해외여행을 가도 한국인에게는 김치!라는 말을 하며 김치를 가져가는 등 김치와 한국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찬바람이 불어닥칠 무렵이면 집집마다 겨울나기 연례행사로 김장을 해왔지만, 김치 사업의 활성화로 많은 사람들이 김치를 사 먹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그러나 곳곳에서는 중국산 김치에 대한 의혹 및 불신, 사 먹는 김치에 대한 아쉬움을 내비치는 소비자들도 많아지며 김치에 대한 소비량이 줄어들고 있다.

줄어드는 소비량, 김치에 대한 아쉬움으로 선뜻 소비하기 꺼려하는 소비자들의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는 해결사가 김해시에 있다.

김해시 반룡로 4번길 7-21에 위치한 ‘류회장댁 김치ㆍ반찬’집은 류숙화 회장의 이름을 딴 김치ㆍ반찬 업체로 양념부터 재료까지 100프로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해 김해 시민들에게 입소문이 나 있는 가게이다.

경남매일은 내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하며 요리를 하는 류숙화 회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그녀가 가지고 있는 김치에 대한 가치관, 목표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작은 베풂에서부터 사업 시작 문을 열다

류숙화 회장
류숙화 회장

“저에게 요식업은 이익보다 봉사를 위한 아이템이였죠.”

현재 김치 사업 및 요식업은 매우 활기를 띠고 있는 상태이다. 김치 소비량이 높아지며 김치 사업 및 요식업에 뛰어드는 사람이 많아지며 자신만의 특징적인 부분이 없다면 금방 지치는 것이 요식업이라고 할 수 있다.

류숙화 회장이 요식업 중 김치ㆍ반찬에 뛰어들게 된 배경은 남들과 달랐다. 류 회장은 10년 정도 한식업에서 일을 하다가 봉사단체 로터리 클럽을 창립, 초대회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또한, 그녀는 봉사단체의 회장으로서 무료 급식을 위한 요리를 진행하며 즐거움을 느꼈고, 그 이후 절, 병설유치원에 들어가는 도시락 등을 만들고 전달하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음식을 먹고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크게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내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하면서 만든 김치ㆍ반찬

류숙화 회장의 정성이 깃든 알배기 김치.
류숙화 회장의 정성이 깃든 알배기 김치.

많은 사람들이 ‘류 회장 김치ㆍ반찬’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기자의 모습을 보고 류 회장은 한번 맛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의 말이 끝나자마자 쉴 새 없이 울리는 전화는 류 회장의 당당한 말을 뒷받침해줬다. 류 회장은 자신이 만든 김치, 반찬은 급한 상황이라도 직접 눈에 보고 먹어보며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재료를 고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매일 새벽 산지직송으로 배송되는 재료들을 아침마다 손질하며 조금이라도 상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가차 없이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빠르고 강한 결단력이 한몫 하는것 같다고 웃으며 말했다.

또한, 류 회장댁 김치의 종류는 배추ㆍ초롱무ㆍ깻잎ㆍ열무 물김치ㆍ오이김치 등 사계절 김치와 갓김치ㆍ백김치ㆍ깍두기 등 계절김치로 나눠져 있다. 배추는 강원도 고랭지 또는 해남에서, 갓은 여수 돌산에서, 고춧가루는 영양ㆍ봉화ㆍ예천, 젓갈 종류는 강경ㆍ부안ㆍ울산, 소금은 신안 천사 소금으로 직접 맛보거나 매의 눈으로 재료를 선택하기에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구성에 맞춘 도시락 인기

고객 맞춤형으로 준비되는 도시락.
고객 맞춤형으로 준비되는 도시락.

류 회장은 김치뿐만 아니라 반찬, 즉 도시락 사업도 같이 겸업하고 있다.

류 회장댁의 도시락은 어른, 어린이 등 맞춤식으로 구성되는데, 기본 도시락의 구성은 항상 달라지지만 야채의 비율이 많기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비건 도시락 구성으로, 고기를 좋아하는 고객에게는 돼지, 닭, 오리 등 다양한 육류로 구성하기도 한다.

즉, 뷔페처럼 고객이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대로 맞춰주는 고객 맞춤형 도시락이라고 할 수 있다.

류 회장은 “다가오는 명절이면 직접 요리하기 힘들어하는 주부님들과 가정에서 만든 것 처럼 정성이 가득한 이바지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저희는 고객이 원하는 음식 종류, 금액, 선물 세트 등 맞춤식으로 진행하고 선물 세트는 일반 플라스틱이 아닌 탄탄한 통으로 나가기에 선물로도 안성맞춤이다”라고 전했다.

김해시 대표하는 김치명인 발돋움 소망

류 회장의 목표는 무엇일까? “저는 20년 넘게 초록우산에서 기부도 하고 지역아동센터 등 제가 잘할 수 있는 요리를 가지고 돈 번을 가지고 이웃에게 전달하고 있어요”라며 “제가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이익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고 싶어서 시작했기 때문에 더 많은 봉사를 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류 회장의 당당한 눈빛과 말이 단단하게 보였다.

이어 류 회장은 “부끄럽지만 김해시를 대표하는 김치 명인으로 나아가고 싶어요. 제가 큰 사람이 된다면 그만큼 더 특별한 기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류 회장댁 김치ㆍ반찬’은 100프로 국내산 최상품 농산물을 이용하는 곳으로 문의 전화는 010-4007-3388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