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52 (목)
말로는 메가시티 현안 공조는 안해
말로는 메가시티 현안 공조는 안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9.06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경남ㆍ부산ㆍ울산 자기 이익 우선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부산 거부

울산시의회 재검토 목소리 높여

경남은 부산 잇속 챙기기 이용돼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궤도 진입도 전에, 각 광역단체의 이익에 우선 겉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를 비롯해 부산과 울산시는 청년유출 방지와 인재육성을 위해 교육(공유대학)과 일자리 지원정책(지역인재 통합 채용)을 추진키로 했지만 부산시가 거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또 내년부터 부산ㆍ 울산ㆍ경남 지역 학생들은 3개 광역단체 혁신도시 공공기관 모두에 지역인재 채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통합도 각 시도가 반대 겉돌고 있다.

첫째, 도는 올해부터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유대학을 추진키로 했으나 부산지역 대학이 불참을 선언, 겉돌고 있다.

부산의 거부는 부울경 상생을 강조하면서 추진한 가덕도신공항과 합천 창녕의 낙동강 물 공급 등과 달리, 배치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교육계에서는 울산과 경남만으로는 공유대학 운영 그 자체가 효율성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둘째, 3개 광역단체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통합 채용은 경남도 울산시는 지난 7월 15일 울산 7곳ㆍ경남 10곳 등 17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통합키로 한 협약과 달리 울산시의회에서 재검토를 촉구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때문에 내년부터의 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 같은 울산의 삐걱거림에 이어 부산시는 공유대학 거부와 같이 부산 소재 13개 공공기관, 지역인재 통합채용도 협약을 하지 않고 있다.

울산시의회 김종섭 의원은 지난달 21일 송철호 울산시장을 상대로 한 서면질의에서 “울산시와 경남도가 최근 업무협약을 한 지역인재의 공공기관 채용 광역화로 울산 청년들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지역인재 통합채용의 거부로 각 지역 대학 전공학과 졸업생들이 특화된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이 막히게 됐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는 각 시도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이전지역 시도의 대학ㆍ고교 졸업자(최종학력)를 목표 비율만큼 채용하도록 하는 제도다. 올해는 24%인데 2022년에는 30%까지 높아진다. 예를 들어 경남에 있는 A 공공기관이 올해 100명을 새로 채용할 때 경남지역 출신 대학ㆍ고교 졸업자를 24명까지 뽑아야 하는 제도다. 이 제도를 부산ㆍ 울산ㆍ경남 전 지역으로 확대하자는 취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