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15 (토)
탈부울경 ‘경남 발전론’ 선거전 부상
탈부울경 ‘경남 발전론’ 선거전 부상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9.05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인구 350만 자체이익 소외당해

원전 잃고 의대ㆍ로스쿨도 뒷전

메가시티에 묶여 양보만 요구

대선 맞춤형 공약 등 요구 절실

“부산 들러리 더는 안 돼” 팽배

“경남도민 표심이 출렁인다….” 내년 대선에서 ‘부ㆍ울ㆍ경’을 벗어난 웅도(雄道)경남 실지회복 운동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남 홀로서기를 통한 발전론이다.

서울 경기에 이어 인구 350만 명에 달하는 광역지자체 중 큰 표밭에도 불구하고 부ㆍ울ㆍ경에 묶여 경남이익이 강제당하는 부산변방 취급에 대한 반발이 급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경남을 찾는 대선 후보들의 ‘경남 맞춤형 공약’을 요구한다.

대선경쟁의 본격화에 따라 여야 대선 주자들이 경남을 찾지만 ‘부산 민심을 잡으면 경남을 잡는다’는 인식에서 (밀양)도민을 짓누른 부산가덕도신공항 현지를 찾는 데서 볼 수 있다.

이어 경남을 찾지만 의대 로스쿨, 카이스트 등 전국 타 지자체와 달리, 설립이 안 돼 340만 도민 홀대론이 급부상한다.

또 교육불모지에다 제조업의 혁신을 가져올 신산업 유치 등에 지원공약은커녕, 스치듯 지나가는 게 다반사다.

자동차부품 메카이지만 광주자동차공장 신설과 달리 경남발전 공약이 없다. 또 원전메카 몰락에도 방향 제시가 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그랬고 국민의힘 후보도 경남번영을 위한 뚜렷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메가시티와 관련, 민주당 후보는 명약마냥 지지를, 국민의힘 후보는 정치구호이며 허상일 뿐 말장난이란 지적을 제기했다. 메가시티란 허울 아래공항 항만확장, 물 문제 등 부산현안이 경남피해를 전제로 했다는 점에서 도민불만이 팽배해 있다.

이 때문에 ‘탈 부ㆍ울ㆍ경’으로 경남발전을 위한 홀로서기가 시급하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반향이다. 또 도민들은 민주성지 경남에 대한 정부 및 각 정당에 대한 불만도 많다. 3ㆍ15의거, 부마사태 등 민주를 향한 운동도 타 지역과 달리 제대로 조명받지 못하고 있다는 서운함이 묻어 있다.

이 때문에 도민과 지방정치권은 “경남이 부울경에 묶여 부산 들러리 취급을 받고 있다”면서 “탈호남을 외친 전북과 충청권과 같이 독자적인 캐스팅보트 운동을 통해 경남발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대선을 계기로 캐스팅보트를 통해 경남이익에 우선한 전략이 요구된다. 여야 각 정당이 경남을 주목하도록, 경남이 요충지란 사실을 인식토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