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49 (금)
부산 물공급 꼼수 추진 파문 확산
부산 물공급 꼼수 추진 파문 확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9.02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3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도의원 5명을 비롯한 부산시·산청군 시천면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시 (가칭)지리산 덕산댐 추진'과 관련해 도의회와 도의 입장을 전달하고 부산시의 공식적인 입장을 듣기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 경남도
지난달 23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도의원 5명을 비롯한 부산시·산청군 시천면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시 (가칭)지리산 덕산댐 추진'과 관련해 도의회와 도의 입장을 전달하고 부산시의 공식적인 입장을 듣기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 경남도

선거 다가오면서 ‘물폭탄’ 우려

도민ㆍ각 정당 발끈 감시의 눈

진상요구ㆍ관련자 고발 조치

“부산시와 물 상생은 어려워”

속보= 부산 물 공급에 반대하는 도민 목소리가 거세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는 부산출장소가 아니다’<8월 30일 자 칼럼>와 관련, 지리산 댐 건설 등 꼼수 계획이 들통나면서 선거정국과 맞물려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민과 여야 각 정당은 부산시는 도민에게 ‘물 폭탄’을 안기는 지리산 댐 꼼수 건설에 대한 진상규명 요구에 이어 관련 공무원을 경찰에 고발조치 했다.

또 지난 6월 24일 주민반발에도 경남도가 정부에 동의한 합천 창녕 등 취수원 개발사업 백지화도 주장하고 나섰다.

이는 경남도지사가 지사직을 박탈당하기 전인 6월 합천과 거창, 창녕 등 도민들의 극렬한 반대에도 조건부로 동의한 때문이다. 조건부라지만 물꼬를 턴 부산 물 공급은 △합천 황강 하류(45만㎥) △창녕군 내 취수원(50만㎥) 개발 등 95만㎥ 중 47만㎥를 부산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부족분 48만㎥는 낙동강 초고도 정수 처리 후 공급키로 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송병권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경남도와 부산시 간물 문제는 수많은 분쟁과 갈등을 야기해 온 해묵은 숙제였다. 지리산 덕산댐 건설(안)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부산시는 경남도와의 물 문제 신뢰를 완전히 추락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건에 덕산댐 건설 검토 배경 및 사업 타당성, 부산시와 경남도의 기대효과 등이 포함돼 있다”며 “이처럼 구체적 검토 내용이 담긴 문건을 담당 공무원 단독으로 작성했다고 어느 누가 믿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산청군 시천면 이장단협의회는 지리산 덕산댐 추진 관련 문건을 만든 부산시 공무원 A씨를 산청경찰서에 허위공문서 작성 및 동행사죄 혐의로 고발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들은 “시천ㆍ삼장면 일대는 댐 건설에 찬성한 바 없고, 최근 부산시의 불법적인 지리산 덕산댐 추진에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도의회 장규석 부의장 등 서부경남 도의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 부산시의 공식적인 사과와 관계 공무원 문책 등을 요청했지만 부산시는 관계 공무원의 개인적 일탈로 치부하면서 이른바 꼬리 자르기로 일관하는 등 불법행위를 덮으려 한다”고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민주당 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지역위원회도 “부산시의 취수원을 위해 비공개로 작성된 문건과 지난달 부산시의 함안군 군북면 일대 담수지 조성 계획이 도의 항의를 받고 취소된 사실이 있다”며 “부산시의 주장대로 덕산댐 추진이 공무원 개인의 일탈 행위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남도의원들이 공개한 부산시 문건은 ‘부산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이란 제목으로, 지난 7월 작성됐다. 문건에는 산청군 시천면과 삼장면 일원에 높이 100m, 길이 150m, 유역면적 24만 786㎢, 저수량 10억 8000t 규모의 ‘지리산 덕산댐’ 건설안이 담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