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17 (토)
집에서 즐기는 약초축제… 먹고ㆍ보는 행사 넘쳐요
집에서 즐기는 약초축제… 먹고ㆍ보는 행사 넘쳐요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1.08.29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

내달 1~30일 비대면 프로그램 개설
올해 21회째를 맞는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축제로 전환해 열린다. 사진은 2018년에 열린 산청한방약초축제 중 산청한약방 약재썰기‘ 체험 모습.
올해 21회째를 맞는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축제로 전환해 열린다. 사진은 2018년에 열린 산청한방약초축제 중 산청한약방 약재썰기‘ 체험 모습.

지리산 청정 약초 1000여종 선봬

‘허준 골든벨’ 우승자 문제부장관상

극단 ‘큰들’ 마당극 공연 실시간 중계

군 직영 ‘산엔청쇼핑몰’ 추석 특별행사

약초 크라우드 펀딩ㆍ온라인 과거시험

산청군은 ‘어머니의 산’으로 불리는 지리산 정기를 품은 1000여 종의 약초가 자생하는 한방약초의 고장이다.

가야시대에는 황실의 휴ㆍ요양지로 이름을 날렸고 조선시대에는 왕실에 28종의 명품 약초를 진상한 곳으로 수많은 명의들이 활동한 한의약의 본고장이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한방약초축제와 전통한방휴양관광지 조성, 한방약초산업 우수특구 운영 등 지역민과 함께 만드는 지역균형 발전의 성공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개최, 올해 21회째를 맞는 ‘산청한방약초축제’는 ‘2013년 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개최, 4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최우수 축제’(2015~2018), ‘대한민국 대표축제’(2019)와 ‘대한민국 지정 문화관광축제’(2020~2022)에 선정됐다.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산청한방약초축제’가 걸어온 길은 대한민국 한방 항노화 축제와 웰니스 관광 역사 그 자체다.

‘산청한방약초축제’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축제로 전환, 예년보다 판매채널 매출액 증가 등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역시 ‘코로나19’ 재확산 예방과 지역민ㆍ방문객 안전 확보를 위해 온라인 축제로 열린다.

새로운 온라인 콘텐츠를 보강, 진정한 의미의 온라인 축제로 변모한 ‘산청한방약초축제’의 이모저모를 들여다 봤다.

축제 대표 콘텐츠 온라인으로 즐겨

2018년 축제장 드론 전경.
2018년 축제장 드론 전경.

‘산청한방약초축제’ 대표 콘텐츠인 ‘도전! 허준 골든벨’은 미래의 허준을 발굴하는 한의학 관련 퀴즈 경연대회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음 달 10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허준 골든벨’은 전국 한의대생을 대상으로 치러진다. 특히, 최다 득점자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올해는 참가하는 각 대학교에 현지 다원 연결로 진행을 하고 문화예술회관에서 중계 방송할 예정이다.

또 ‘제17회 동의보감상’ 학술분야에 선정된 부산대 한의전문대학원 신병철 교수의 시상식도 진행한다.

신 교수는 추나의학의 학문적 발전과 표준화, 부산대 한방병원장 재직 중 의료봉사를 통해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 등을 인정받았다.

신 교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08호 목조각장 박찬수 산청목아박물관 관장이 제작한 허준 동상을 수여받는다.

아울러 경남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인 극단 ‘큰들’이 선사하는 감동적인 마당극 공연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다.

2019년 극단 ‘큰들의’ 마당극 ‘효자전’ 공연 모습.
2019년 극단 ‘큰들의’ 마당극 ‘효자전’ 공연 모습.

추석 연휴인 9월 17~22일까지 효자전, 오작교아리랑, 남명 등 3개 작품을 동의보감촌 잔디광장에서 무관중으로 녹화, 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17일에는 산청문화원에서 진행하는 산신제, 추모제 제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리산이 키우고 산청이 만든 제품들

2020년 ‘산청한방약초축제’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판매대전 모습
2020년 ‘산청한방약초축제’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판매대전 모습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 홈페이지에는 산청 약초와 농특산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약초축제’에 입점한 지역농가 소개와 이들이 만든 제품 특장점을 빠짐없이 확인할 수 있다.

군 직영 온라인몰인 ‘산엔청쇼핑몰’은 축제기간인 9월 1~30일까지 구매고객 할인행사를 한다. 또 ‘추석맞이 특별행사’와 ‘반짝 반값 할인행사’를 통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지역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산엔청쇼핑몰’의 ‘산청한방약초축제’ 할인행사 배너.
‘산엔청쇼핑몰’의 ‘산청한방약초축제’ 할인행사 배너.

할인행사는 산엔청쇼핑몰, 우체국쇼핑몰에서 진행하며 최고 금액, 최다 구매 고객에게 군 농특산물을 지급한다.

산청약초시장 입점 농가들이 참여하는 ‘크라우드 펀딩’도 진행된다. ‘크라우드 펀딩’은 젊은 층의 관심도가 높은 온라인 홍보ㆍ판매 방법이다.

산청한방약초축제위는 ‘산청한방약초축제’와 지역 청정약초를 널리 알리고자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개 업체를 선정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산청한방약초축제 약선음식관 약선요리.
2019년 ‘산청한방약초축제 약선음식관 약선요리.

축제 기간에는 2개 업체가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 처음 출시하는 제품을 제일 먼저 맛볼 수 있고 펀딩을 통해 약초 농가를 후원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과 연계한 ‘온라인 과거시험’도 지난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산청과 약초에 관련된 문제를 매달 20개씩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러 참여자 중 고득점자를 추첨, 10명에게 펀딩 제품을 기념품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과거시험’은 의과 과거시험을 재현하고자 만든 프로그램으로 약초와 관련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스스로를 평가해 볼 수 있다.

영수증 인증 ‘산청 축제 꾸러미’ 증정

2019년 ‘산청한방약초축제 ’약초표본 전시 모습.
2019년 ‘산청한방약초축제 ’약초표본 전시 모습.

온라인으로 열리는 ‘산청한방약초축제’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축제장에서 한번은 해보고 먹어봤을 제품을 한군데 모은 ‘꾸러미’ 행사도 진행한다.

‘It’s 산청’이라고 이름 붙여진 축제 꾸러미는 지리산 농부가 땀흘려 만든 진짜 로컬푸드, 산청에서 자란 우리 농특산물의 이로움과 신선함을 전달하는 선물이 바로 ‘산청’ 그 자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꾸러미’ 안에는 축제 리플렛과 체험, 농특산물과 가공품이 가득 담긴다.

축제기간에 산청에서 구입한 농특산물 20만 원 이상 구매 영수증을 첨부,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선착순 500명에게 제공된다.

산청한방약초축제위 임종식 위원장은 “지속적인 ‘코로나19’ 탓에 올해도 지역민ㆍ방문객 안전을 위해 ‘온라인 축제’로 진행하게 됐다”면서 “집에서 편하게 즐길 다양한 온라인 축제 콘텐츠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리산 천왕봉 기운을 이어받은 산청 약초와 우수 농특산물 제품도 좋은 가격으로 구매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