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41 (금)
김 지사 사퇴 불구 경남 섬 정책 차질 없도록 해야
김 지사 사퇴 불구 경남 섬 정책 차질 없도록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1.08.26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경남과 전남 등 바다와 연접한 도시들은 `한국 섬 진흥원` 설립 유치에 목을 매달았다. 경남에서는 통영과 남해군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경남도의 중재가 먹혀들지 않으면서 `따 놓은 당상`이라던 한국 섬진흥원 유치는 결국 전남 목포로 날아갔고 희망은 물거품이 됐다.

570개의 보석 같은 섬을 보유한 `바다의 땅` 통영은 경상, 전리, 충청도 수군을 통솔하는 삼도수군통제영이 위치했던 곳이다. 영토 수호 전진기지의 명성을 자랑하는 통영 등 경남지역 탈락은 뼈아픈 교훈으로 남게 됐다.

경남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섬인 제주도를 제외한 가장 큰 섬인 거제도가 있다. 경남은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타 시도의 경우 육지와 섬, 섬과 섬을 잇는 연육교 등의 건설로 섬 고유의 기능을 상실한 반면 경남의 섬들은 섬 고유 기능과 특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등 그야말로 섬의 고장이다.

경남도의 섬 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갖게 하는 사태가 최근 발생했다. 지난해 7월 섬 전문가로 특채된 섬 보좌관이 김경수 지사 사퇴 사태에 맞물려 공노조의 보좌관 동반 사퇴 요구에 휘말려 자진사퇴를 했다고 한다. 섬 보좌관은 신안군 등 전남도의 섬을 부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경남 섬 발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와 동시 `살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내 섬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온전한 지도 한 장 없는 경남의 섬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정권이 바뀌면 `어공`(어쩌다 공무원)은 물러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섬 보좌관은 지사의 인맥이 아닌 섬 전문가로 스카우트 됐다고 한다. 섬 전문가의 자진사퇴가 이제 겨우 걸음마를 뗀 경남의 섬 정책이 동력 상실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