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53 (금)
팔괘의 상징과 의미
팔괘의 상징과 의미
  • 이 지산
  • 승인 2021.08.25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산역설<志山易說>

주역 연구가 이 지산

공자 <십익>의 설괘전에는 팔괘의 상징과 의미를 상세하게 해석해 놓았다. 팔괘는 64괘의 기본괘인 대상괘로서 여러 가지 물상의 상징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팔괘의 상징물과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면 계사와 효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으므로 암기해야한다. 아래에 기술한 팔괘의 상징과 이미지를 숙지한 후, 상괘와 하괘의 이동, 결합, 변화 등을 연관 지어 분석해야 괘ㆍ효사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건(乾)은 하늘이며 선천수1 후천수6에 오행은 양금이며 지지는 술, 해이고 서북방이다. 임금이고 아버지며, 신체는 머리, 동물은 말이다. 옥이 되고, 쇠가 되며, 강건하다. 크게 붉은색이고 맵고 아린 맛이다. 곤(坤)은 땅이며 선천수8 후천수7에 오행은 음토로 지지는 미, 신이다. 남서이다. 할머니, 어머니요 신체는 배, 동물은 소다. 가마솥이고 인색하고 순하다. 문채, 무리, 자루, 큰 수레가 된다. 색깔은 황 흑색이며 맛은 단맛이다. 진(震)은 우레에 선천수4 후천수3에 오행은 양목이며 지지는 묘에 동방이다. 맏아들이고, 신체는 발, 동물은 용, 색은 검은 누런색이며, 펴고 큰 길이 되고, 결단하고 조급하며 끝내 굳셈이 되고 반성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손(巽)은 바람이며, 선천수5 후천수4에 음목이고 지지는 진, 사에 동남방이다. 맏딸이고, 장인(工)이고 신체는 허벅지, 동물은 닭이고, 흰색이다. 우유부단하여 진퇴가 불명하고, 과감하지 못해 결실이 없다. 신맛이 나고 이재에 밝으며 들어감이다. 감(坎)은 물이며, 선천수6 후천수1에 오행은 수이며 지지는 자로 북방이다. 신체는 귀, 동물은 돼지다. 숨어 엎드리고 굽은 것을 바로잡고 활과 바퀴가 된다. 사람의 근심이 더해 심장병이 되고 귀앓이가 된다. 짠맛에 흙색이고, 빠지는 것이다. 재앙이 많고 달이 되고 도적이 되며, 곧게 심은 나무가 된다. 이(離)는 불, 태양, 번개, 노여움이고, 선천수3 후천수9에 오행은 화로 지지는 오로 남방이다. 중녀, 문인, 신체는 눈, 동물은 꿩, 갑옷과 투구, 창과 방패가 된다. 색은 적색, 자색에 맛은 쓴맛이다. 자라, 게, 조개, 거북이 되고 걸리는 것이다. 간(艮)은 산이고 선천수7 후천수8에 오행은 양토, 지지는 축, 인이고 동북방이다. 소남이고 신체는 손, 동물은 개다. 지름길과 작은 풀이되고, 작은 문 큰 문이 되며, 과일과 열매가 맺고, 그침이다. 막힌 사람으로 요지부동이며 색은 황색이다. 태(台)는 연못이며 선천수2 후천수7에 오행은 음금이고 지지는 유로 서방이다. 소녀이고 무당이며, 신체는 입, 동물은 양이며, 돈, 금속류, 칼, 맛은 맵고 아리며 백색으로 기뻐하는 것이다.

(강호동양학연구소 010-8934-485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