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49 (금)
아이톡톡 콘텐츠 번역시스템 고도화 체계 구축
아이톡톡 콘텐츠 번역시스템 고도화 체계 구축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8.24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과 KT는 영상 콘텐츠 실시간 번역시스템 개발과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력을 추진한다.
경남교육청과 KT는 영상 콘텐츠 실시간 번역시스템 개발과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력을 추진한다.

경남교육청ㆍKT 업무협력 추진

AI 엔진 활용 10여개 자막 선택

경남교육청은 주식회사 KT와 `빅데이터ㆍAI 플랫폼 아이톡톡`의 영상 콘텐츠 실시간 번역시스템 개발과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력을 추진한다고 24일 발표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3월 배포한 `빅데이터ㆍAI 플랫폼 아이톡톡`을 통해 원격, 대면 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아이톡톡에는 경남교육청 자체 개발 콘텐츠 2100여 개를 포함해 2만여 건의 학습용 영상 콘텐츠가 탑재돼 있어 학습자 수준과 흥미에 맞는 콘텐츠 추천과 디지털 학급방의 다양한 수업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콘텐츠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간 다국어 자막 생성 등의 기능 개발과 더불어 도내 교사-학생의 발화를 인식하는 AI 엔진 고도화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KT의 AI 엔진 `기가지니`는 자사 AI 스피커의 핵심 기술로 `경남교육청 아이톡톡 실시간 AI 번역 시스템 구축`과 협력해 교육 분야 지원을 이어가게 되었다. KT는 기가지니 AI 엔진을 활용해 영상 콘텐츠에 실시간 한국어 자막을 생성해서 제공하고 이 엔진의 변환 기술은 경남교육청 빅데이터에 최적화돼 고도화될 예정이다.

양 기관의 협력으로 올 하반기부터 아이톡톡에서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에는 한국어 자막 서비스가 기본 제공될 예정이다. 나아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10여 개의 번역 자막을 선택할 수 있게 기능을 개발해 일반학생의 언어학습을 지원하고, 다문화 및 학습더딤학생의 한국어, 교과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업무협력 공식 발표회장에서 원기복 미래교육국장은 "국산 AI 엔진을 꾸준히 개발해 온 KT와 경남교육청 아이톡톡의 업무협력은 뜻깊은 일이다. 단순 교육지원 기능이 아닌 학생 맞춤 AI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해온 경남교육청의 비전을 실현하는 동시에,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으로 빅데이터-인공지능 시대 교육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박석진 KT경남법인고객단장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KT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오던 공교육 지원과 사회문제 해결 사업의 새 장을 열게 되었다. 경남교육청의 빅데이터ㆍAI 플랫폼의 고도화와 개발에 참여해 시대의 핵심 과업에 맞는 실질적인 교육지원을 하게 되어 의미가 크다. 개발 기능으로 더 많은 학생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교육협력의 의지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을 포함해 지역 IT 전문기업 및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는 경남교육청은 코로나 시대 교육격차가 심해지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아이톡톡 기능 개발과 현장 지원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