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58 (금)
2조 규모 `경남 조선산업 활력 대책` 순항
2조 규모 `경남 조선산업 활력 대책` 순항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8.22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삼성중공업 전경.
사진은 삼성중공업 전경.

특례자금 총 33곳에 80억 지원

생산기술인력 등 3000명 양성

저ㆍ무탄소 자유특구 지정 추진

경남도는 세계 조선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남도 조선산업 활력 대책`이 순항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이 대책은 2027년까지 2조 1757억 원을 투입해 경남지역 조선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 5월 수립ㆍ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250억 원 규모 조성, AI(인공지능) 융합형 기술인력 및 현장 생산 인력 양성 등이다.

또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폼 구축, 선박 저ㆍ무탄소 활용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미래 조선산업을 대비하는 대책도 포함됐다.

특례자금은 일감 부족과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조선해양기자재 업체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현재까지 33곳에 80억 원이 지원됐다.

인력 양성은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지원 사업`을 추진해 연말까지 4000여 명 인력이 조선소를 떠나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 조선업 생산기술인력양성, 가공설치 전문가 육성 등 연간 1000여 명 정도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특히 거제대학에서는 2025년까지 스마트 용접기술과정 등을 운영해 2200여 명을 양성해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도는 친환경ㆍ스마트 미래 조선산업을 대비한 경쟁력 강화도 준비하고 있다.

오는 2023년까지 312억 원을 투입해 진해연구자유지역(옛 육군대학 부지)에 `중소형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과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한 선박 저ㆍ무탄소 연료 활용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추진하고 있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활력 대책은 당장 어려움을 극복하는 수준을 넘어 경남도 조선산업의 미래 먹거리 선점을 위한 것이다"며 "조선산업 활력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세계 1위 조선 강국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연말부터 경남지역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선박 수주가 늘어나 조선업 부활 신호를 알리고 있지만, 중소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그동안 누적된 수주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