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10 (금)
청년 농업인 육성과 귀농ㆍ귀촌은 최선의 정책이다
청년 농업인 육성과 귀농ㆍ귀촌은 최선의 정책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21.08.17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청년 농업인 귀농ㆍ귀촌 프로젝트`를 본격추진한다고 밝혔다. 인구 100만의 공업도시인 창원시가 귀농, 귀촌을 농업정책 1순위로 정한 이유는 간단하다. 도농 결합도시 구조도 살리고 자급자족으로 탄소중립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의창구 등 5개 구 중 2개 구에는 동읍, 북면 등 1개 읍 6개 면이 포함돼 있다. 창원시는 농촌 인구 감소가 계속되자 지난 3월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대비해 청년 농업인 등의 농촌 유입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최근 본격 추진 의지를 밝혔다. 시는 앞으로 5년간 국비 2억 9000만 원과 지방비 4억 8600만 원 등의 사업비를 투입해 청년 농업인 등 6500명의 귀농ㆍ귀촌인을 농촌지역에 안착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창원시는 귀농, 귀촌인 육성을 창원시 농업정책 1순위 과제로 정하고 농업기반 조성과 영농기술 교육, 주거, 자녀교육, 문화생활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발굴해 젊은 농업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년농업인 육성.지원조례와 귀농, 귀촌 활성화와 지원 조례를 제정해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농촌 인구는 갈수록 줄고 있다. 옛말에 `농자천하대본`(農者天下大本)이라고 했다. 농민이 천하의 가장 큰 근본이라는 말이다. 틀린 것 하나 없다. IT 기기 등 수많은 물건이 아무리 필요하고 소중하다고 하나 직접 먹을 수는 없다.

탄소중립 시대에 도시 내 먹거리 자급자족은 당면한 과제다. 지역 내 먹거리 생산과 소비는 인간에게 신선하고 몸에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고 탄소를 감소할 수 있다. 창원시의 청년 농업인 육성, 귀농, 귀촌 정책은 도농 간의 풍요ㆍ조화를 위한 최선의 정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