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19 (금)
도내 외국인 노동자 백신 접종 독려
도내 외국인 노동자 백신 접종 독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8.16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만3천여명 중 1만7천명 신청

도, 접종센터 주말 등 연장 운영

불법 체류자 불이익 없이 접종

경남도가 방역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외국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린다.

16일 도에 따르면 도내 외국인 노동자는 행정안전부 2019년 기준 4만 3000여 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불법체류자를 제외한 수치이다.

앞서 도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우선 자율접종 대상에 포함했다. 지난 6월 창녕 외국인 식당과 지난달 밀양 공장 및 창원 제조업체 사업장 등에서 외국인 노동자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달 현재까지 백신을 맞겠다고 신청한 외국인 노동자는 1만 7000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접종 신청이 저조한 이유로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주 6일 등 장시간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조건 등이 거론된다. 접종센터는 주로 평일에 연다. 이 때문에 사업주의 협조가 없거나 접종센터가 주말에 열지 않으면 백신을 맞기가 쉽지 않은 것.

또 백신의 종류나 이상 반응 등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다국어 안내문은 있지만, 사전예약 시스템에서는 다국어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 점도 꼽힌다. 현재 외국인들이 보유한 휴대폰 기종으로는 사전예약 시스템 본인인증도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체류자의 경우 신분 노출로 인한 단속 가능성을 우려해 코로나19 진단검사ㆍ치료는 물론이고 예방접종도 꺼리는 실정이다.

도는 이런 문제들을 고려해 외국인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독려에 착수했다. 우선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은 창원ㆍ김해ㆍ통영ㆍ함안 예방접종센터에서 토요일인 오는 21일ㆍ28일, 9월 4일에도 접종센터를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외국인 노동자들을 고용한 사업주들을 대상으로도 예방접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협조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이주민센터 등 관련 민간단체에도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계절형 노동자들이 몰리는 비닐하우스 일대나 음식점ㆍ기타 업소 등 외국인 밀집 시설에도 접종 독려 홍보물을 부착한다.

불법체류자도 단속ㆍ출국 조치 등 불이익 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법무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진단검사 등 과정에서 불법체류자를 발견하더라도 의료기관이 이를 당국에 통보해야 할 의무를 면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