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11 (금)
남강댐 수해는 `댐 관리 부실` 인재… 정부 보상을
남강댐 수해는 `댐 관리 부실` 인재… 정부 보상을
  • 경남매일
  • 승인 2021.08.02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집중 호우와 남강ㆍ합천댐 방류가 맞물리면서 진주, 합천, 사천 등 서부 경남 일대에 수해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합천군 경우 하천이 범람하고 제방이 유실돼 황강 주변에 위치한 농경지 435㏊가 침수됐으며, 하우스 300동, 주택 63건 등도 파손됐다.

이후 합천군과 진주시, 사천시 등 지자체와 주민들은 호우 당시 합천댐과 남강댐의 과다 방류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지난해 12월 남강댐 하류 수해원인 조사협의회가 구성, 용역을 추진한 결과 관리 미흡 등 인재라는 결론이 나왔다.

조사협의회는 지난달 26일 지난해 남강댐 수난은 계획방류량 3250㎥/s 이상인 5387㎥/s을 방류해 홍수피해 원인을 제공했다고 봤다. 또 댐관리자가 이상기후 등 여건에 따라 지침과 매뉴얼을 정비해야 하지만 노력이 부족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피해 주민 등은 거세게 항의하고 나섰다. `남강댐 문제대응 범시민대책위`는 2일 사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강댐 수난은 인재"라고 성토하며 책임자 문책과 수자원공사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처럼 지난해 수해가 인재라는 사실이 드러난 만큼 정부는 피해 주민에 대한 보상을 진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주민들 주장대로 환경부는 사천만 유역 유입수량과 남강댐 사천만 방류량 정도에 따른 수리 모형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주민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등 도민 안전 확보에 우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