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3:02 (화)
‘김경수 사람’ 도청서 나가 주세요
‘김경수 사람’ 도청서 나가 주세요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7.29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21일 오전 도청 입구에서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21일 오전 도청 입구에서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 정무직 자진 사퇴 권고

직급 3~5급 급여는 그 이상

“직 계속 유지하면 공개 선언

극단적 선택할 수밖에 없어”

“옥상옥 또는 위인설관이라는 정무직의 자진 사퇴를 권고합니다.” 경남도청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신동근)은 29일 ‘도청 안정화 및 정상화’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그 결과 도청에 근무하는 특보와 보좌관 등 어공(어쩌다공무원)인 정무직에 대해 자진 사퇴를 권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권고는 지난 21일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유죄 확정으로 도지사직 박탈과 함께 재수감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보조 조직인 만큼, 존재할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도청 직원은 “전 도지사 보조기능이 전부인 만큼, 정년 또는 임기에 관계없이 사퇴는 당연하지 않느냐”는 반응이다.

이들 정무직은 지난 2018년 김경수 전 도지사 취임 이후, 특보 보좌관 등 별정직과 전문임기제인 정무직으로 임용된 이후, 도지사가 직을 박탈당하고 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다. 이들의 직급은 3~5급 상당이나 최고 호봉을 부여하는 등으로 급여수준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재직 중 직무와 관련해 기존 공무원 조직과의 불협화음을 비롯해 인사에 관여해 논란을 자초한 일도 없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이어 도지사 취임 이후, 일반임기제 채용인 경우라 해도 사실상 정무적 판단에 따라 임명된 경우, 거취결정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도정 업무특성상 필요에 의해 임용된 경우와는 달리, 정무적으로 ‘우군 임명’을 지적하는 사례로 꼽힌다.

임기제의 경우, 2018년 전체 공무원의 3.4%인 81명, 2019년 4.5%인 109명, 2020년 4.8%인 120명 등으로 늘어났다.

노조 관계자는 “이 같은 권고에도 직을 유지하려 할 경우, 공개선언을 비롯해 극단적 선택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신동근 노조위원장은 “도청 직원들이 정치적이고 정무적인 업무에 피로감이 쌓였다. 구체화 되지 않은 추상적 업무에 매딜려 위민행정의 일손부족을 자초했다. 권한대행체제를 맞아 안정적 도정운영이 요구된다”면서 “도정업무에 많은 도움을 준 정무라인이라 해도 빠른 시일 내 거취를 결정해 주는 것이 현명한 판단으로 생각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