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43 (토)
이상옥 `하늘저울` 생 후반 기록들
이상옥 `하늘저울` 생 후반 기록들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07.25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옥 시인/ 이상옥 시인의 시집 `하늘저울`.
이상옥 시인 

현대시학 기획시인선 14번 발간

4부로 나눠 60편의 작품 수록

한국디카시연구소 이상옥 대표의 시집 `하늘 저울`이 현대시학 기획시인선 14번으로 나왔다.

이번에 나온 시집 `하늘 저울`은 이상옥 시인이 지난 2011년에 출간한 시집 `그리운 외뿔` 이후의 작품을 묶은 것으로 50대 중반에서 60대 중반, 생의 후반기로 진입하는 가장 분주한 나날들의 기록으로 중국 정주경공업대학교에 재직하며 중국에 체류한 경험도 스며 있다.

이번 시집은 표제시 `하늘 저울`을 비롯해 60편의 작품을 4부로 나눠 수록하고 있다. 이상옥 시인은 시론 없는 시인이 되어선 안 된다는 신념으로 시적 방법론을 추구하며 경남 고성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시 장르인 디카시 문예운동을 펼치는 가운데 일반 시의 경우에서도 기존의 텍스트에 내재된 시적 형상까지 포착해 보여주는 `포착시`를 실험해 오고 있다.

이 시집의 해설을 맡은 오형엽 교수는 "`하늘 저울`에 수록된 시편들은 이상옥이 시도해 오던 `포착시`의 연장선에서 기본적으로 일상, 가족, 상념, 장소 등의 층위에서 포착되는 장면을 순수하고 담백하게 묘사한다"고 말했다.

김종회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은 "이상옥의 시는 맑고 단단하고 힘차다. 이러한 시의 결은 그가 주창한 디카시의 창작 문법과도 소통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