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46 (화)
인제대 홍용근 교수팀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인제대 홍용근 교수팀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07.22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용근 교수
홍용근 교수

멜라토닌 알츠하이머 인지기능 개선

"치료 한계점 극복ㆍ획기적 기여 바라"

인제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홍용근 교수팀의 논문이 국제학술지인 `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8월호에 게재됐다.

홍 교수 연구팀은 해당 논문 `건강한 성인과 알츠하이머병 및 불면증 환자에서 멜라토닌 치료의 신경인지 효과: 무작위 대조 시험의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을 통해 다음의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주 이상의 멜라토닌 치료를 받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인지기능 평가에서 인지기능 평가 점수 개선 △멜라토닌 치료로 경도인지장애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인지기능 평가 점수의 유의한 개선 △건강한 성인에게 주간에 멜라토닌을 적용했을 때 정확도를 다소 감소시키지만 반응 시간과 기억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멜라토닌이 불면증 관리를 위해 기존의 전통적인 수면제보다 더 선호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이번에 홍 교수팀의 논문이 게재된 `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는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국제 행동신경과학협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행동신경과학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학술지이다.

본 논문의 공동 1 저자로서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한 드완 모하메드 숨수즈만(Dewan Md. Sumsuzzman) 박사와 최정현 박사는 인제대에서 홍 교수의 지도로 박사과정을 이수했다.

최 박사는 "퇴행성 뇌 질환의 발병 기전뿐만 아니라 진단 및 치료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홍 교수는 “우리 연구팀은 다양한 전공의 연구원들이 노화에 따라 동반되는 퇴행성 질환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연구 성과를 학술적으로 더욱 심화시켜 지역의 유관 기관·기업들의 기술 지원 및 공동연구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