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57 (목)
덕스러운 삶
덕스러운 삶
  • 김기원
  • 승인 2021.07.21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 경상국립대학교 명예교수
김기원 경상국립대학교 명예교수

덕(德)이란 용어를 국어사전을 찾아보았다. `인간으로서 도덕적ㆍ윤리적 도리를 행하려는 어질고 올바르게 실현해 나가는 인격적 능력이며 남을 공정하고 넓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라고 한다. 그런 내용과 비슷한 단어로 베풀어 줄 은혜, 도움, 나눔ㆍ베풂, 덕택, 공덕 등 덕의 주변을 미화하고 있어 언제나 실천이 앞선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 스러운 행위의 습관화를 통한 인격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도덕교육의 행위에 관한 보편적인 지식을 설명한다. 그 지식을 특정한 상황에 정당화시키는 행위를 교육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덕 스러운 습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선한 사람, 옳은 사회 인식은 자기 판단이고 착한 심성을 가진 사람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정치판 등 자유경쟁 사회에서 법은 원칙이다. 도덕성을 더 살리기보다 상대를 경쟁적 대상이나 목표가 됨으로 그 상대의 반대에 속하면 갈등, 원수 ,적(敵) 등 편 가르기 승부경쟁, 의견 백출 등 갈등이 삶 불화의 원인을 제공함으로 월남국은 인간 청소법을 응용했으니 오늘의 슬기로운 사회는 화합과 동행ㆍ타협이 필요한 사회가 요구된다.

인제 몽땅 구태를 버려야 될 때가 왔다. `덕으로 갚겠다`는 중용(中庸)의 새 뜻을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의 "이론을 받아들여, 사람 삶에 적응했을 때 덕이 있으면 사람 삶과 모든 일에 뛰어난 인품으로 상대를 감동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접하게 된다.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불편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하는 문제는 지혜가 담당해 왔다. 지(智)는 모든 문제를 풀어 알았다는 것이고, 혜(慧)는 모든 것을 비취 보아 알았다. 조견(照見)의 뜻으로 모든 것을 통달했다는 의미가 담긴 비결로 해결시키는 덕은 하나가 된다. 즉 지혜는 인격의 지침이 되는 것 같다. 인격과 깊은 관계로 결부되어 있는 실천적 지식을 뜻하고 덕(德)과 도(道)가 관련되어 있다. 자신이 먼저 적, 원수, 반대편 등을 먼저 대결 대상으로 보지 말고 덕으로 대상자를 맞아 보아야 했다. 작설차 한잔 마시는 여유로이 사색하며 보아라. 대인관계에서 자신을 높일 수 있는 첫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이 자신에게 좋은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이다. 성급한 행위보다 천천히 대응하는 자가 덕장이다.

덕은 공정하고 표응력 있는 마음과 품성을 가질 비결이다. 무엇보다 법칙과 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차이를 결정할 수 있는 인격 능력이 스스로 통찰되어야 하며 정의로의 살아가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은혜는 베풀 줄 알아야 하고 좋은 가르침은 상대방에 감화를 주어야 한다. 그렇게 기회를 만든 만큼 기회를 놓치지 마라, 두고두고 후회될 일은 시작을 안 하는 것이 이익이며 악명을 면한다. 요즘 덕 스러움 삶을 지향하는 국민성과 사회구조가 어느 정도 정착되어 갔다. 덕을 가진 사람ㆍ덕을 실천하는 사람ㆍ덕 스러운 사람을 덕기(德器)이라 한다. 또한 노령 인구가 매년 증가됨에 따른 서민 덕업단체도 증가되고 발전하지만 행복지수가 높아진다고 말할 수 없다. 다만 사회구조 정책을 가까이 함으로서 단축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덕이자, 덕업 단체가 많이 생기는 것보다 덕이 자로서 사회 코로나 이후 천국ㆍ지옥 등 종교적 환상이 무의해졌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결정됨으로 인격적 능력이 베풂ㆍ나눔ㆍ배려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일이 덕이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