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4 (목)
경남 환경련 "LNG 화력발전소 유치 즉각 중단을"
경남 환경련 "LNG 화력발전소 유치 즉각 중단을"
  • 이대형ㆍ박민석 기자
  • 승인 2021.07.20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고성군청 앞에서 도내 환경단체들과 발전소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LNG 화력발전소 유치계획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
20일 오전 고성군청 앞에서 도내 환경단체들과 발전소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LNG 화력발전소 유치계획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

고성군청 앞 행정 비판

"일방적 추진 주민 갈등"

고성군이 유치를 추진 중인 LNG 화력발전소를 두고 이를 반대하는 주민과 도내 환경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발전소 가동으로 인해 건강권 침해와 생활기반이 상실돼왔다"며 더 이상의 발전소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20일 오전 경남 환경운동연합과 경남 기후 위기 비상 행동, 덕명 화력발전소 주민 대책위원회 등은 고성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성군과 군의회는 LNG 화력발전소 유치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군은 지난달 30일 정부의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1000㎿급 LNG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인 한국남동발전㈜에 LNG 화력발전소 유치의향서를 제출했다.

군은 "당시 지역 인구 유출과 지역지원사업 축소, 일자리 감소 등으로 면 소재지의 공동화 현상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어 발전소 유치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후 군이 하이ㆍ하일면 등 발전소 반경 5㎞ 이내의 마을 이장들에게 동의서를 받아오도록 하면서 지난달 22일 고성군 덕명마을에서는 한 주민이 마을 이장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신덕마을과 덕명마을은 삼천포 화력으로 부터 1~2㎞ 이내에 접하는 하이면 다른 마을보다 가까이 접해있다"며 "이 때문에 지난 1983년 삼천포 화력 1호기가 가동을 시작하면서 38년 동안 농작물 피해와 시커먼 먼지에 시달리고 2020년에는 한 해에만 3명의 주민이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랜 시간 심각한 주민 건강권 침해와 생활기반상실로 고성 하이 발전소 가동 중단과 더 이상의 발전소는 안 되다는 뜻을 명확히 해왔다"며 "그런데도 고성군은 LNG 화력 관련 토론회 한 번 개최하지 않고 공무원까지 대동해 일방적인 동의서를 받는 등 무리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군이 발전소 유치를 추진하며 발생한 일련의 폭행 사건과 갈등은 국가의 폭력이자 기후 대응 부재로 발생한 참사"라며 "폭행을 당한 덕명마을 이장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과 추진 중인 LNG 화력발전소 유치 즉각 중단, 2050 탄소 중립 로드맵을 즉각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