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0 (금)
지역 균형발전 기울어진 운동장은 고쳐야 한다
지역 균형발전 기울어진 운동장은 고쳐야 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21.07.13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장이 기울어져 있다면 고쳐 써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번 중소벤처기업부의 `K-바이오 랩허브` 입지 결정을 보면서 수도권 일극화 집중화의 폐해를 고스란히 체감할 수 있다. 양산, 충북 오송, 전남 화순, 인천 송도롤 놓고 저울질하다 결국 수도권인 인천 송도로 결정했다. 선정이유를 보면 수도권 집중화의 폐해가 역력히 드러난다. 또 국토균형발전은 거창한 정치권의 수사에 불과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한다.

`K-바이오 랩허브 선정평가위원회`는 "미국의 랩센트럴처럼 성공할 수 있는 곳, 바이오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대학, 병원 등 바이오 협력 생태계 구축에 적합한 곳을 찾는데 중점을 두고 평가한 결과"라고 밝혔다. 결국 산ㆍ학ㆍ연, 병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진 곳을 선정했다는 논리이다. 입지는 이미 정해져 있는데 요식행위로 공모 절차를 밟았다는 의심이 든다. 공모에 나선 지자체의 행정력 낭비, 희망고문만 한 셈이다.

경남도와 양산시, 도의회와 양산시의회에 이어 부산시 등과 함께 양산부산대학교 부지에 `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 힘을 보태면서 부울경은 아름다운 상생과 협력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했다. 무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료특화단지 조성도 공염불이 됐다.

이건희 미술관을 서울로 결정할 때도 `국민의 접근성, 인프라 집중`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이런 논리대로라면 모든 것은 서울, 수도권이 유리하게 되는 셈이다. 참담한 결과에다 결정 논리 또한 부울경 주민들에게 모욕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국토 불균형 즉, 기울어진 운동장은 고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