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1:29 (목)
정부, 이건희 기증관 서울 건립 결정 철회해야
정부, 이건희 기증관 서울 건립 결정 철회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1.07.07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7일 이건희 기증관 건립 후보지로 서울 용산과 송현동 부지 2곳으로 압축하고 고(故) 이건희 회장의 유지를 살리기 위한 기증품 활용의 4대 기본원칙을 발표했다.

상황이 이러자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창원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화분권에 역행하는 `이건희 기증관` 서울 건립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문체부의 이번 발표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적 국정과제로 표방해온 현 정부의 자기부정이라고 비판했다. 수도권 집중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는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또 서울공화국을 부추겨 전국을 수도권과 지방으로 양분하는 분열정책은 국가발전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이건희 회장의 숭고한 정신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도권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동남권은 이른바 `문화영역 최후 불모지`로서 홀대받아왔다고 했다. 따라서 문체부의 `지방 문화시설 확충` 검토는 동남권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주장대로 수도권에는 이미 국립현대미술관과 리움ㆍ호암미술관 등이 들어서 있다. 이건희 기증관까지 서울에 건립된다면 경남은 상대적으로 문화 변방으로 남을 공산이 크다. 미술관이 가지는 관광객 유치와 이로 인한 부가가치 유발은 수도권보다 지방에서 더욱더 빛을 발할 것이다. 정부는 말로만 지방 균형발전을 외치지 말고 서울 건립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