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47 (화)
조규일 시장 코로나19 대응책 발표
조규일 시장 코로나19 대응책 발표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1.07.05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5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소상공인 맞춤형 추가 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5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소상공인 맞춤형 추가 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진주 소상공인 든든한 버팀목될 것"

사랑상품권 200억 추가 발행

지방세 7억 5천만원 감면 예정

조규일 진주시장은 5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윤증대, 비용절감, 경쟁력 강화 등 3개 분야, 총 47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소상공인 맞춤형 추가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조규일 시장은 코로나 장기화와 방역 조치 연장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4월 시행한 제5차 지역경제 긴급 지원 대책에 대한 추가적인 대책으로 이번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서 조규일 시장은 "지난 2월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대면 활동의 제약이 많고, 그에 따라 대면 서비스가 필수인 소상공인들은 훨씬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지역 소비 진작을 위해 전 시민 1인당 10만 원의 행복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가 상당하기에 소상공인들이 활기를 되찾기까지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부 지원 대책을 보면, 진주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등 이윤 증대 지원에 22억 원, 사업소분 주민세 등 지방세 감면과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등 비용 절감 지원에 15억 원, 진주형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200억 원 규모로 추가 발행하는 등 기존 250억 원에서 450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 발행해 전 시민 행복지원금과 함께 지역의 소비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상반기 50% 수준으로 감면한 공유재산 임대료의 감면 기간을 연말까지로 연장하고, 사업소분 주민세를 비롯한 각종 지방세 약 7억 5000만 원의 감면을 추진해 소상공인의 경영 비용 절감을 도울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억 원을 투입해 `진주형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을 확대 추진해 지역 소상공인 500개 업소에 업소당 최대 200만 원의 경영환경 개선 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 소상공인들이 오래된 간판을 교체하거나 인테리어를 새롭게 하는 등 코로나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한 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규일 시장은 "코로나 상황이 언제 완전히 종식될지 예단하기 어렵고, 코로나 바이러스도 변이를 거듭하고 있어 방역이 곧 경제일 수밖에 없는 엄중한 현실이다"라면서 "지난 다섯 차례의 경제 대책과 마찬가지로 이번 소상공인 지원 대책 역시 기본 전제는 `방역`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