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소비 급증, 배달 오토바이 사고 위험 주의
언택트 소비 급증, 배달 오토바이 사고 위험 주의
  • 신요원
  • 승인 2021.06.2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요원 진주경찰서 하대지구대 순경
신요원 진주경찰서 하대지구대 순경

전 국민이 생활 속 거리두기에 힘쓰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외식문화 또한 배달 앱(APP)을 이용해 주문하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퀵 서비스 오토바이 종사자들의 교통법규 위반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해 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배달업계 종사자들의 입장에서는 배달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업무상 빠르게 운행하려고 하겠지만 사고 예방을 위해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배달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무시하고 주행함은 물론 인도 위까지 도로처럼 속도를 내며 다니는 모습 또한 주변에서 쉽게 보여 눈살이 찌푸려진다.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례들을 살펴보면 인도 또는 횡단보도 운행으로 인한 보행자 충돌사고, 교차로 신호위반 충돌사고, 불법 유턴사고, 급차선변경 접촉사고, 골목길 접촉사고 등 사교유형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인도를 주행하는 오토바이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지나가기 때문에 직접적인 인명사고 위험이 높고 인도를 보행하는 보행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다수의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귀에는 이어폰을 착용하고 음악을 들으며 위험한 운전을 하고 있다.

오토바이 교통사고로 대형 인적 피해가 발생하는 원인 중 대다수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머리를 다치는 경우이다.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안전모를 답답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소홀히 여기고 쓰지 않는 것이다.

위험한 오토바이를 운행하며 가정의 생계를 위해 고생하는 만큼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모 또한 반드시 착용해야 할 것이며 안전운전을 통해 나뿐만 아니라 가정에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업주들 또한 오토바이 종사자들을 내 가족같이 생각하며 안전적인 부분에 최대한 신경을 써주며 적극적으로 계도에 힘써 오토바이 사고를 차츰 줄여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모든 사고는 사소한 것 하나로부터 시작된다. 배달을 하다 보면 시간에 쫓기는 일이 많다. 그들의 안전을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배달이 조금 늦더라도 한 번쯤은 이해하고 배려해주는 것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