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 라옥분
  • 승인 2021.06.16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옥분 장유문학회 회장
라옥분 장유문학회 회장

약속은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앞으로 할 일에 대해서 정하여 두는 것인데, 여기에 영혼을 걸 정도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반드시 지키겠다고 하는 행위이자 다짐이다. 인간으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나 자신의 이익, 사회 전체의 이익에서든 그 어떤 입장에서 생각해 보더라도 마땅히 지켜야만 하는 것이다. 하물며 유치원생들에게도 `약속을 지켜요`라는 주제로 약속의 의미에 관심을 갖게 하고 약속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알고 이해하며 우리 주변의 다양한 약속을 찾아보면서 일상생활에서 약속 지키기를 실천하는 항목이 있다. 가정에서도 자라나는 자녀가 이 세상에 자신밖에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착각에서 빠져나오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부모임을 알기에 세상은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곳이며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게 바로 사회화가 되어가는 과정의 일부이니까.

약속을 지켜야 하는 이유로 신뢰나 인간관계 유지 및 도덕 등을 이야기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다름 아닌 사소한 약속이더라도 반드시 지키려는 태도가 의지력을 단련시켜주기 때문이다. 그 의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해야 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곧, 자신과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당장 손해 보는 약속일지라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의지력이라는 귀중한 자원이 되니까 말이다. 그러나 분명히 해야 할 일을 알고 있지만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자기 스스로 하기로 약속을 했고 하지 못할 큰 장애물이 있는 것도 아니건만 너무도 쉽게 그 약속을 파기한다. 스스로의 욕구에 지는 것을 쉽게 생각하고 어쩔 수 없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만연한 것 같다. 스스로 통제해본들 삶의 즐거움만 줄어들 뿐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그에 따를 이유에서이다. 그렇지만 진정한 즐거움은 본인 스스로를 통제할 때 얻을 수 있음을 알기에 과거에는 뭘 해도 채워지지 않던 갈증들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게 되자 너무도 쉽게 채워지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면서 필자는 과거보다 현실의 나를 더 사랑할 수 있게 되는 원천이 되기도 했다. 말에는 힘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족쇄의 역할도 있다. 할 게 있으면 조용히 하고 할 생각이 없으면 언급조차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지킬 수 없는 말이 많아질수록 가벼운 사람이 될 테니까.

우리는 약속 중에서 정치인들의 약속, 선거철 때마다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는 입후보자들의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키지 못할 공약은 절대 내세워서도 아니 될 것이다. `당신은 약속을 잘 지키십니까?`라는 질문에 큰일 곧,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에만 약속을 지키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큰일은 매일 또는 매주 있지 않으며 자신의 성품이나 신뢰성을 길러줄 만큼 자주 생기지 않는다. 자신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자주 행하는 일이어야 하고 작은 문제에서 약속을 지키는 것이 큰 문제에 있어서도 약속을 지키도록 결심과 힘은 길러 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작은 문제에서 믿음직하다는 판단을 얻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신뢰와 확신을 얻었다면 큰 문제가 일어났을 때에도 그 평판과 그로 인한 유익을 간직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만일 작은 문제에서 믿음이 없다고 한다면 도대체 누가 그 사람에게 일을 맡기겠는가. 다시금 생각해 보아야 될 부분인 것이다.

지금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예로 들자면 아침에 눈을 떠 머리 염색도 해야 하고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환하며 매달 가는 병원 처방 약을 받으러 간다고 했다면 그 계획도 일종의 자신과의 약속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그에 관련된 업종에 취업을 하려는 게 목적이기도 하지만 그 또한 자신과의 약속이잖는가. 아주 작은 일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라도 계획하고 목적을 설정했다면 밀고 나가보자. 여파에 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노력하다 보면 분명히 노력의 결실은 맺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