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3 (목)
적극적 지원 사회적경제 활성화 일궈내
적극적 지원 사회적경제 활성화 일궈내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06.16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김해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성공패키지 창업 아카데미’ 수료식 참가자 등이 기념촬영 중이다.
지난해 김해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성공패키지 창업 아카데미’ 수료식 참가자 등이 기념촬영 중이다.

영남 첫 공동체지원센터 개소

6년만 기업 17개 → 64개 폭증

노동자 쉼터 등 복지도 향상

공익성이 가미된 사회적경제 가치에도 주목해 2018년 9월 영남권 최초로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인 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를 개소했으며 2020년 12월 개소한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와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유치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차례로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5년 허성곤 시장 취임 전 17개사에 불과하던 사회적경제 기업이 현재 도내 두 번째로 많은 62개사로 4배가량 성장하는 등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김해시 사회적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김해시는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노동자 복지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노사업무 전문화를 위해 노사협력팀을 신설하고 전국 최초로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를 설치해 행정안전부 혁신우수사례에 선정됐다.

또 항공제조사 복지환경 개선을 위해 KAI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에 참여해 근무환경개선 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근로복지공단 김해지사를 신설 유치했다. 이외에도 플랫폼 노동자 지원을 위해 관련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이동노동자 쉼터를 개소해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