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53 (금)
호국 영령ㆍ국가유공자 합당한 예우해야
호국 영령ㆍ국가유공자 합당한 예우해야
  • 이태균
  • 승인 2021.06.09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균 칼럼니스트
이태균 칼럼니스트

매년 6월이면 전국에는 호국보훈을 알리는 현수막과 포스터가 걸리면서 매스컴에서도 호국보훈 소식을 자주 접했는데 문재인 정부가 남북정상 회담 이후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것인지 호국보훈에 대한 목소리는 작아지고 있다. 반면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어 격세지감이다.

호국보훈이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것으로 호국을 위해 희생한 분들의 공훈에 보답한다는 보훈이 합쳐진 말이다. 호국보훈의 달은 나라의 광복과 국가 수호를 위해 희생한 호국 영령의 넋을 추모하면서 애국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것이다.

`국가의 부름을 받고 전장에 나가 적과 싸워 나라를 지킨 명예로운 영혼`인 호국 영령들의 고귀한 애국정신을 선양하고 자유 대한민국의 수호를 위해 몸 바친 숭고한 희생정신을 가슴에 새기며 조국과 민족을 위해 희생한 호국 영령의 명복을 비는 것은 국민 된 도리다. 일제 치하에서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자발적으로 독립투쟁을 벌이다가 전사나 옥사한 순국선열도 약 15만여 명으로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과 나라사랑 정신도 본받아야 마땅하다.

특히 최근 여권 인사가 논란을 불러온 천안함 폭침은 한국을 포함한 미국, 스웨덴, 영국 등 5개국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이 북한의 어뢰 공격이라고 밝혔음에도 희생자들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운 실정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호국 영령들과 민주화 투쟁을 하다 희생된 사람들을 혼돈해 마치 민주화 투쟁을 하다 희생된 사람들이 호국 영령으로 오도되기도 한다. 호국 영령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국내ㆍ외에서 외세에 맞서 싸우다 희생되었거나 6ㆍ25 때 북한의 남침을 저지하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이다.

반면 민주화 열사는 독재정권과 비민주적인 국가경영에 항거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투쟁하다 희생된 분들이다. 따라서 민주화 열사와 호국 영령과는 분별해야 한다.

정부는 재정문제로 고귀한 생명까지 희생한 호국 영령과 그 유가족에게 제대로 보답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나라를 구하기 위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잊지 않고 선양하기 위해서는 호국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계승함과 아울러 그 유족들에게 세계 경제 10위권에 어울리는 합당한 물질적 보상과 예우를 하는 것이 순리요 정도다.

정부에서는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영예로운 생활이 유지되도록 실질적인 보상책 강구가 절실하며 국민들도 대한민국의 번영이 호국 영령들의 희생과 애국정신 때문이라는 사실을 되새기고 그 호국 영령과 유족을 돕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호국 영령들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위해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국가보훈 정책을 세워야 한다.

호국 영령들의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국론통합과 국가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함에도 지금 우리는 진보와 보수 여ㆍ야로 국론이 분열돼 심한 갈등을 빚고 있어 호국 영령들께 면목이 없다. 국론통합을 못 하고 갈등을 이어갈 경우 호국 영령께 보답은커녕 호국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훼손하게 될 것이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 모든 국민이 호국 영령들의 숭고한 나라 사랑과 조국수호의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국가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후손 된 도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