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07 (목)
경남도의회 ‘이건희 미술관’ 건의안 채택
경남도의회 ‘이건희 미술관’ 건의안 채택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6.03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 협동정미소 삼성 모태

창업주 출생지 등 인연 강조

경남 정치권에서도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끊이질 않고 있다.

경남도의회는 3일 열린 제38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해당 건의안은 더불어민주당 남택욱(창원4)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건의안은 경남이 삼성그룹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의 출생지이고 고 이건희 회장이 부친 생가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뜻깊은 곳이라는 인연을 강조하고 있다.

진주시 지수초등학교는 이병철 회장의 기업가 정신이 태동한 터전이고, 1936년 첫 사업으로 마산에서 창업한 협동정미소는 삼성그룹의 모태라는 내용도 담았다.

의령군은 이병철 회장 생가가 있는 정곡면을 관광명소로 발전시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는 내용도 강조했다.

도의회는 건의안에서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문화재와 미술 소장품의 사회 환원 결정은 금전적 가치보다는 ‘사회 환원 기부’라는 더 크고 숭고한 사회적 의미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인이 평생 문화재와 미술품을 보존하고 소장한 이유는 소득이나 지역 등과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골고루 문화혜택을 누리기를 염원했기 때문이다”며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 기조 아래 지방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및 관광 저변 확대를 위한 이건희 미술관을 경남에 설립해달라”고 건의했다.

도의회는 이 건의안을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 보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