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이 타오르는 리더
열정이 타오르는 리더
  • 하성재
  • 승인 2021.05.2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열정은 우리의 삶에서 그다지 중요한 요소로 취급받지 못하곤 한다. 하지만 평균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이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거나, 평범한 사람도 해내기 어려운 일을 신체적, 교육적 장애를 지닌 사람이 도전할 때 열정이 무엇인지를 보게 된다. 모든 위대한 업적 뒤에는 열정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일과 삶에서 열정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열정을 회복할 수 있을까? 열정은 하나의 불꽃과도 같다. 따라서 이 불꽃이 계속해서 타오를 수 있도록 유지시키는 연료를 주입시켜야 한다. 열정이라는 불꽃은 저절로 타오르지 않으며, 그 불꽃이 타오르도록 연료를 주입하는 역할은 바로 스스로 해야 할 일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 여러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컨설팅을 해 오고 있는 지그 지글러는 "Better Than Good"에서 열정에 연료를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가장 먼저 투자하라. "너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의 마음도 있을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의 여러 영역 중 하나에 열정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방법은 자신의 시간과 재능, 그리고 인생의 소중한 것을 그것에 투자하는 것이다. 리더들에게는 시간과 재능, 그리고 재물이 있다. 그중 그 어떤 것이든 선택해서 투자할 수 있다. 우리는 매일 아침마다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우리의 재능과 능력을 어떻게 현실에 적용해 활용해야 할지,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물을 어떻게 써야 할지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리더들의 삶과 일로부터 열정을 앗아가려는 모든 것들에게서 방어하고 보호해야 한다.

둘째, 탐구하라. "쇠붙이는 쇠붙이로 쳐야 날이 날카롭게 서듯이, 사람도 친구와 부대껴야 지혜가 예리해진다"라는 말이 있다.

무엇인가에 대한 열정에 빠진 삶을 살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그것에 고취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스스로 어떤 상태에 도달하는 것보다, 좋은 자극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멘토와 함께라면 우리의 열정은 더욱 타오르게 될 것이다.

셋째, 관계를 유지하라. 만약 축구에 열정이 있다면, 경기장을 찾아가라. 군중들과 뒤섞여 좋은 플레이와 나쁜 플레이를 보며 탄성을 질러보라. 선수들의 모든 테크닉도 유심히 관찰하라. 그리고 축구에 열정적인 다른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자신의 정체성을 점검해 보라. 분명 축구에 더욱 고무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열정을 유지시키기 위해 그 무엇인가와 관계를 맺는 것이다.

즉, 동일한 열정이 있는 사람 혹은 모임, 활동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 관계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활동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은 열정이 일과 삶 속에서 넘쳐날 것이다.

끝으로, 상상하라. 상상의 힘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이다. 이미지를 상상하는 것은 놀라울 정도로 대단한 힘을 지니고 있다. 세상은 상상력을 갖고 자신이 걸어갈 길에 대해 미리미리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뎌 다리를 건너는 사람들의 것이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출중한 상상력을 지니고 태어난다.

하지만 노력과 연습을 통해 상상력을 지닌 사람들도 적지 않다.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하며 부지런히 사고하여 상상력을 얻기를 바란다. 맘껏 상상의 나래를 펴야 한다. 열정을 갖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여유 있게 상상하라. 그리고 그 상상을 통해 자신을 고취시키고, 꿈이 현실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라.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리더들이 지금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자신에게 열정의 에너지를 주입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삶과 일 속에서 열정이 타오르고 있는지, 그리고 그 열정을 타오르게 하기 위해서 지금도 끊임없이 연료를 불어넣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점검해 보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