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47 (토)
없는 것 시리즈 9… 경남도인사, 공정을 묻는다
없는 것 시리즈 9… 경남도인사, 공정을 묻는다
  •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 승인 2021.05.0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꼬리가 너무 길다. 인사 후 이런저런 평이 나도는 게 상례지만 후반기 정기인사를 앞둔 현재까지 상반기 인사가 회자되는 것은 그만큼 도가 지나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꿈의 보직이라는 부단체장과 직위공모제는 불공정인사의 압권이란 말이 나온다.

물론 잣대가 없지 않겠지만 혁신의 결단이라 해도 충격적이란 표현을 서슴지 않았다. 이러고도 도와 시ㆍ군 협력 강화, 도 현안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등 역량 있는 적임자 배치란 자평에 대해 `소가 들어도 웃을 일`이라는 등 정기인사를 앞두고 회자되는 것은 공정치 못한 고무줄 잣대에 분노해서다.

부단체장 발탁 배경, 지연(地緣) 덕으로 도 본청에 진입한 후, 나대다 이번에는 부인 덕(地緣)에, 소수직렬로부터 비난받는 처신에다 업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도 위원` 선정 때 논란을 빚은 자, 또는 부당한 요구로 업계로부터 불신받는 자(者) 등에 대한 퇴직 문턱인사가 탁월한 적임자 발탁이냐는 비아냥거림이 나온다.

직위공모는 `내 놓고 맘대로`라는 등 도청공무원노조 홈페이지가 망가질 정도다. 직위공모가 불공정 인사의 가림막이란 거센 비난은 직위공모 무용론을 넘어 폐지론까지 거론되는 것은 승진으로 이어지는 꼼수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학연과 지연이 적격이란 판정의 이면에는 보이지 않는 `힘`의 논리가 작용하는지, 공직사회에서 유람단으로 일컫는 해외 파견근무 3년 후, 본청 보직 6개월에 신(神) 이 내린 직위공모 승진은 도청 언저리에서 대표적으로 회자된다.

정기인사를 앞두고 직위공모제 부작용을 우려하는 것은 대상 직위가 매번 바뀌고 이상하리만큼, 특정 학연, 지연이 선택받으면서, 룰에 의한 승진 인원 외에 별도로 발탁 승진을 위한 사례, 즉 꼼수로 악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직위공모제를 하면서 인사권자의 전횡을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인 다면평가와 같은 동료, 선후배들의 평가도 없었다. 또 공모에 따른 지원자 수, 임용과정 등이 모두 비공개여서 `밀실인사`란 비난이 나온다.

2021년 직위공모는 도정혁신추진단장, 투자유치지원단장 등 과장급 3명이다.

앞서 2018년 과장급 3개, 담당(계장급) 4개, 2019년은 과장급만 5개, 2020년은 과장급 3개 직위로 대외협력담당관, 신산업연구과장, 도시계획과장 등이 해당됐다.

문제는 2019년부터 승진 도구로 전락, 당초 목적과 배치되고 있다. 경남도 공직사회는 직위공모 인사예고만 게시되면 `누가 내정되어 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그 사람은 예외 없이 해당 직위로 승진을 했었고 이번 인사에서도 예외는 없었다.

낙점한 후, 형식적인 승진 절차만 밟은 것으로 보고 있다. `직위공모제`는 효율적인 정책수립 또는 관리를 위해 적격자를 임용할 필요가 있는 직위에 대해 공모직위로 지정, 운영된다.

하지만 경남도 직위공모제는 공직사회 조직붕괴로 이어질 시발점이란 인식도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사무소는 현상유지 외, 별일이 없었다.

그런데도 학맥 탓인지, 땀 흘린 직원이 무시되는 현행 인사시스템이 과거 부조리한 인사 관행을 바로잡은 인사혁신의 결과물인지 의문이 든다.

또 하위직이라 해도 최근 도지사 대외창구 소통기획팀 6급 2명을 8급 1명으로 교체란 인사도 고민은커녕, 언급도 않아 공직사회는 고무줄 잣대에 분노한다.

공식적인 항변을 않는다 해서 속아 넘어간 게 아니다.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런 상황에도 경남도 인사라인의 묵묵부답(默默不答)은 공직자의 도리가 아니다.

신뢰에 기초하지 않으면 이기주의자에 지나지 않는다. 직언이 경남도의 명운을 가른다는 인식에 우선, 부나비가 되려 하기보다 차라리 유배 길에 나서겠다는 선비정신을 기대한다. 직언이 아름다운 것은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