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0:36 (화)
폐암 뇌 전이 막아 환자의 삶 개선에 힘써
폐암 뇌 전이 막아 환자의 삶 개선에 힘써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1.05.0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준 교수
김영준 교수

김영준 삼성창원병원 신경외과 교수

대한신경외과학회서 `이주걸 학술상`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 신경외과 김영준 교수가 2021년 대한신경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기초연구자로 선정돼 `이주걸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김영준 교수는 후천적으로 유전자를 변형시킬 수 있는 후성유전학을 통해 폐암의 뇌 전이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로 이번 학술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지난 2020년 12월 종양학 분야의 저명한 저널인 `Cancers`에 게재됐다.

암세포의 뇌 전이를 위해서는 외피-간엽세포 이행(Epithelial-to-Mesenchymal Transition, EMT)이 필수다. 이러한 EMT 과정을 지배하는 전사인자(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단백질)가 암세포가 지닌 외피 세포의 특성, 전이가 가능한 간엽세포로 형태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도록 유도한다. 이에 김 교수는 EMT 관련 전사인자들의 발현을 후성유전학적으로 조절해 EMT 과정을 억제하면 뇌 전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하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히스톤 라이신 메칠화 및 탈메칠화 효소 등이 EMT 관련 전사인자의 발현을 후성유전학적으로 조절함으로써 폐암 세포가 뇌로 전이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김 교수는 위의 결과를 통해 히스톤 라이신 단백 메칠화 또는 탈메칠화 효소를 표적으로 하는 약제가 개발된다면 폐암의 뇌 전이를 막아 환자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