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2 (금)
가치를 높이는 경청의 기술
가치를 높이는 경청의 기술
  • 하성재
  • 승인 2021.05.0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리더십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료의 이야기나 부하직원들의 업무보고, 심지어는 상사와의 대화도 제대로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많은 리더십들이 말하고 듣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데에 인색하다.

진정한 리더십은 스타일이나 역할 또는 지위보다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진솔한 자기표현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리더십은 자신의 전부를 솔직하게 드러내 놓고 타인에게 봉사하는 것이다. 대화의 목적은 상대방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데 있지 않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데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과 상대방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는 점이다.

상대방이 하는 말을 집중해서 듣고 이해해보고 공감이 가는 부분은 공감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또 그렇지 않다고 잘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함을 통해 리더십들은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케빈 케쉬먼(Kevin Cashman)과 세실 부르진스키(Cecil Burzynski)는 `Leadership from the Inside Out`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음과 같이 권면하고 있다.

워런 베니스(Warren Bennis)는 "리더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중요한가를 일깨워준다"고 말했다. 그러나 무엇이 중요한가를 일깨워 주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가슴과 영혼으로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리더의 삶과 분리된 가치는 타인에게도 생명력이 없고 활기가 없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지도 못한다.

만약에 그 리더십이 진솔한 자기만의 목소리를 발견하였다면 이야기는 전혀 달라진다. 진솔한 목소리로 표현할 때 듣는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게 되고 실제로 그들의 삶에 영향력이 있고 의미가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가장 훌륭한 리더십은 공식적인 것이든 비공식적인 것이든, 원고를 준비한 것이든 즉흥적인 것이든 간에 대화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에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자신에 대해 진솔한 표현을 할 때 꼭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거나 열변을 토하거나 카리스마를 내뿜을 필요까진 없다.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진실하고 개방적인 사람이 돼야한다. 그리고 말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듣기도 잘해야 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조성준 교수는 경청을 실천하기 위해서, `상대의 대화를 끊지 않고 끝까지 듣는 것, 온전히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을 쏟는 것, 대화 속에서 생겨나는 자연스러운 반응들을 표현하는 것, 상대의 이야기가 끝났는데 명쾌하지 않을 때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숙지한 후에 내 의사를 표현하는 것` 등의 방법을 제시한다.

대화보다는 실제 행동을 많이 함으로써 무슨 일이든 다 잘 처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에 우리는 종종 서로의 관계를 희생시키고 있다.

뛰어난 리더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맺을 때만 위대한 업적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타인의 말을 진정으로 경청하고 그들의 공헌을 인정한다.

진정한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겉으로는 `듣는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딴생각을 하거나 다음에 할 말이나 취할 행동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거나, 또는 말하는 사람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한 결론을 내려버린 경우가 많다. 진정한 경청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실천하라.

1) 다른 사람들의 기여가 자신의 성공에 필수적임을 인정하라.

2)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어 주라.

3) 평가를 내리는 대화나 부정적인 판단을 배제하라.

4) 문제를 명확히 하고, 가능성을 찾아라.

5)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질문을 하라.

6) 들은 내용이 분명한지 확인하라.

가치를 높이는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가장 진솔한 입과 타인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을 들을 줄 아는 귀를 균형 있게 잘 사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