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17:01 (토)
올바른 삶 살아가는 한도인의 행복한 생활 - 증도가(證道歌)
올바른 삶 살아가는 한도인의 행복한 생활 - 증도가(證道歌)
  • 역주 양지
  • 승인 2021.05.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마니보주를 사용 ⑤

但得本莫愁末, 如淨瑠璃含寶月

(단득본막수말, 여정유리함보월)

※번역: 오직 불법(佛法)의 근본인 진여의 지혜로 생활하는 법을 체득하기만 하면 지말(枝末)의 방편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어

맑은 유리구슬 속에 마니보주가 들어 있는 것과 같게 되니 이미 이 마니보주(여의주)를 자신이 능히 찾아 생활하면 자신도 깨닫게 되고 타인들도 깨닫게 하여 끝없이 계승하네.

※ 但得本莫愁末(단득본막수말)

단지 자신의 마니보주만 찾아 활용하면 될 뿐이며, 다른 사소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계정혜(戒定慧) 삼학(三學)에 맞게 생활하면 모든 것이 정확하게 맞게 된다는 것을 설하고 있다.

모르는 것을 지식의 방편으로 배워 지혜로 전환하는 것은 필요에 의하여 하는 것이므로 상구보리(上求菩提)라고 하는 것이고, 아는 것을 진여의 지혜로 살아가기 때문에 자타(自他)의 중생을 제도하기에 하화중생(下化衆生)이라고 한다.

※ 如淨瑠璃含寶月(여정유리함보월)

자신의 마니보주를 확실하게 자각하여 사용하는 경지에 이른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한도인(閑道人)으로서 조금도 어긋남 없이 자유스런 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을 투명한 유리구슬에다 비유한 것이고, 한도인(閑道人)이 살아가는 방법이 진여의 지혜로 맑고 청정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내부가 유리와 같이 공(空)하게 되면 외부는 달과 같이 모두를 청정하게 비추게 된다는 것을 비유하고 있다. / 역주 양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