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54 (금)
`동남권 메가시티` 경남 균형발전에서 시작해야
`동남권 메가시티` 경남 균형발전에서 시작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1.04.2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수도권 중심의 발전으로 지역 불균형이 심각하다. 전 국토의 12%에 불과한 곳에 인구 절반이 거주하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대기업, 교육ㆍ문화시설 등 인프라 등이 몰려 있다. 이 때문에 청년 인구 유출 심화로 인한 지방 소멸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ㆍ울ㆍ경이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협력체제를 구축해 초광역 권역에 획기적인 자치권을 부여, 국토 균형 발전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 추진에 앞서 도내 불균형 발전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경남 도계(道界)지역인 동부권 도민을 위한 지원기관은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김해시의 경우 56만 명이 거주하는 전국 14번째 대도시지만 지방법원 지원, 검찰청 지청, 노동지청 등이 없다. 경남도의 무관심이 원인이다. 오죽하면 인접 광역단체로 편입하는 게 낫다는 불만이 나올 정도다. 아울러 창원시를 중심으로 한 중부권과 김해가 대표도시인 동부권의 교량이 될 비음산터널 개설마저 요원한 상황이다. 이들 지역을 연계하는 협력적 자세가 필요하다.

그동안 김해시 등 동부권 도민들은 도 서부권 개발론에 밀려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컸다. 적극적인 정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이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대한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 경남도의 큰 결단이 수도권 부럽지 않은 동남권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