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21 (금)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 학생ㆍ지역주민 4차 산업혁명 대비 역량ㆍ소질 개발해요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 학생ㆍ지역주민 4차 산업혁명 대비 역량ㆍ소질 개발해요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04.22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마암면 삼락리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 전경.
고성군 마암면 삼락리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 전경.

서포터즈 위촉장 수여 본격 운영

교원ㆍ아동 서포터즈 각각 12명ㆍ32명

아동 참여 중심ㆍ아동친화도시 연계

최첨단 목공ㆍ발명메이커ㆍ드론 교육

다음 달 시설 인프라 구축 개관 준비

고성교육지원청 곽봉종 교육장은 고성군 마암면 삼락리 180(남해안대로 3325번지)에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三樂, 상상의 기쁨, 도전의 기쁨, 창조의 기쁨)’을 운영해 초ㆍ중ㆍ고등학생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최첨단 목공, 피지컬 컴퓨팅, 발명메이커, 드론 등 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지역사회의 미래 핵심 역량 강화 및 소질을 개발ㆍ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첨단 목공, 피지컬 컴퓨팅, 발명메이커, 드론 등 각종 시설을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이를 교육해 실생활과 학습을 연계한 평생학습으로 앎과 삶이 연결되는 경남 메이커 교육을 확산하고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암면 삼락리에 위치한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의 현재 추진 현황을 보면 지난해 4월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6윌에 고성군과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구축 업무협약과 올 2월에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각 실별 기자재 설치 및 환경 조성을 했다.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의 ‘삼락’은 상상의 기쁨, 도전의 기쁨, 창조의 기쁨을 비전으로 고성군, 학교, 지역사회가 협업해 미래핵심역량을 기르고 인프라가 부족한 군단위 지역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공하기 위한 미래교육지원센터로서, 현재 첨단목공실 2실과 발명메이커실, 피지컬컴퓨팅실, 아이디어실, 드론교육장 등 미래교육 시설 인프라가 구축돼 다음 달 중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고성교육지원청 곽봉종 교육장이 고성미래교육 서포터즈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고성교육지원청 곽봉종 교육장이 고성미래교육 서포터즈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곽봉종 교육장은 지난 13일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 ‘삼락’에서 미래교육 서포터즈 소속 교원 12명을 비롯 학생 32명, 교육지원청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교육 서포터즈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하고 삼락이 교육 수요자 중심의 지역 거점 미래교육 지원센터로 자리매김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을 다짐했다. 미래교육 서포터즈는 삼락의 구축과정에 TF로 참여한 교원을 중심으로 교원 서포터즈(12명)를 구성하고 지역 내 초ㆍ중학생으로 아동 서포터즈(32명)를 구성해 4개 분과별(창의목공, 발명메이커, 피지컬컴퓨팅, 드론교육)교원과 학생간 교내 협업 및 삼락에서의 활동 참여 등을 통해 맞춤형 미래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뮬레이션, 수업 및 평가 환류 등 전 운영 과정에 만족도 높은 미래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성교육지원청 기간별 운영계획

3월~4월에 강사 모집을 완료하고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준비(장비 점검 및 세팅, 교육활동 인프라 조성) △ 4월~5월은 강사 연수, 운영 프로그램 검토ㆍ수정 보완, 모의 수업 및 시범 운영 상반기 프로그램 △ 5월~ 7월까지 평일 및 주말, 하반기 프로그램 △ 방학 중 8월에는 초, 중, 고등학생, 지역주민 등 인원(프로그램별 8~10명) △ 9월 ~ 11월 평일 및 주말, 방학 중 프로그램을 기간별로 운영할 계획이다.

대상별, 수준별 프로그램

△초등학교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학교와 지원센터의 유기적 첨단 교육프로그램 운영, 창의ㆍ융합 기반의 미래교육 프로그램 편성ㆍ운영하고 △중ㆍ고등학교에는 자유학기(년)제 연계형 미래교육 프로그램수요자 요청형 주제중심 미래교육프로젝트를 지원(요청시)하고 △ 지역주민에게는 실생활 연계형 생활용품 제작 및 3D 프린터, 코딩, 드론 첨단 기술 역량 개발 개인 역량개발, 여가 선용, 취미 개발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그리고 지역주민,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첨단목공실 1층에 있는 목공실 1실, 2실, 자료실, 관리실은 간단한 수공구 및 목선반과 같은 소형공구부터 CNC, 레이저조각기, 스크롤쏘, 이현머신, 판토라우터 등 첨단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아이디어실.
아이디어실.

분야별 프로그램

△첨단목공실에서 목공 설계 및 창작을 기반으로 기초 목공 체험부터 다양한 형상의 원하는 제품을 실제 구현하고 제작하는 심화 교육까지 가능하다.

△드론교육장과 운동장은 지역주민,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패럿, 텔로, 매빅 등 드론을 활용해 드론 조종 및 자율비행, 영상촬영 및 편집 등에 관한 수준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피지컬 컴퓨팅실
피지컬 컴퓨팅실

△피지컬컴퓨팅실도 지역주민,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오조봇, 마이크로비트, 레고마인드스톰 등 초ㆍ중급 프로그래밍부터 수준별 EPL(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이해 및 체험, 교육에 이르기까지 수준별 피지컬 프로그래밍, 코딩,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미래교육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SW교육 체험은 피지컬 교구를 통한 컴퓨팅 사고과정 이해, EPL 기초ㆍ심화과정 운영, EPL과 장치를 활용하여 다양한 미션활동 수행 실생활 및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한 통합프로그램 운영, 실생활 및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한 피지컬컴퓨팅 프로젝트 등 다양한 부분에 교육을 하게 된다.

△ 발명메이커실은 3D 설계 및 창작을 기반으로 3D 프린터, 3D 커팅기 등을 활용한 발명메이커 교육부터 고성미래교육지원센터내 첨단목공실, 피지컬프로그래밍실, 아이디어실 등 각종 공간을 활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