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58 (금)
"오염수 방출 계획"… 일본 책임있는 자세 촉구
"오염수 방출 계획"… 일본 책임있는 자세 촉구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4.2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의장단과 경남수협장협의회가 21일 오전 도의회 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규탄했다.
경남도의회의장단과 경남수협장협의회가 21일 오전 도의회 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규탄했다.

도의회의장단ㆍ수협조합장 규탄

탄소-14 해양생태계 통해 몸 흡수

최인접국 국민 최대 피해자 자명

경남도의회의장단과 도내어업인을 대표하는 수협장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규탄했다.

경남수협장협의회 소속 10개 지역 도내 수협장과 수협중앙회 경남본부장은 21일 도의회 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방출 규탄 결의 대회를 열고 경남 어업인과 삶의 터전을 파괴하는 오염수 방출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일본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저장탱크 부족과 처리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경제적 이유로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결정했다.

수협장들은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해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방사능 기준치를 충족하는 오염수는 전체의 27%에 불과하고, 신뢰성마저 의심되는 상황이다"며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인해 최인접국인 우리나라 국민이 최대 피해자가 될 것이 자명한 상황으로 국민의 건강뿐만 아니라 어업 등 해당 산업에도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또 탄소-14의 경우, 다핵종제거설비로 정화도 되지 않고 바다로 방출되면 해양생태계 통해 결국 인간의 몸에 흡수돼 DNA 변형을 유발하고 암을 일으킨다고 경고했다.

특히 최인접국인 한국 국민이 최대 피해자가 될 것이 자명한 상황이라며 국민의 건강뿐 아니라 어업 등 해당 산업에도 타격을 입혀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독일 해양연구소의 방사능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방출이 시작되고 7개월 뒤엔 제주도 근해, 18개월 뒤엔 동해 대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현재 어자원 고갈로 가뜩이나 어려운 경남 어업인을 비롯해 도민의 삶의 터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수협장들은 별도의 대용량 저장장치를 증설, 국제적 합의가 있기까지 정화장치로 최대한 희석하는 등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일본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