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04 (금)
창원시 정실인사 말고 임기제 공무원 채용 줄여라
창원시 정실인사 말고 임기제 공무원 채용 줄여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1.04.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단은 15일 시청 정문 앞에서 임기제 공무원 임용과 운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단은 15일 시청 정문 앞에서 임기제 공무원 임용과 운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의회 국민의힘 의원 기자회견

"시장 학연ㆍ지연 따라 22명 채용"

시 " 법적 절차 따라 적법 임용"

"허성무 시장은 정실인사를 중단하고 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최소화하라."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단(이하 국민의힘 의원단)이 창원시 시정 우려와 함께 임기제 공무원 채용에 대해 드디어 포문을 열었다.

국민의힘 의원단은 15일 오후 1시 30분께 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정비판과 임기제 공무원 임용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의원단은 "최근 언론과 시민, 내부고발 등을 통해 창원시정을 걱정하는 제보가 잇따르는 데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시민 중심 새로운 창원`을 구현하는 창원시정이 시민을 위해 바로 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코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장이 채용할 수 있는 별정직 공무원은 5급 1명, 6급 상당 2명, 7급 상당 1명, 총 4명이다"며 "임기제 공무원 현황을 보면 허성무 시장은 지난 3년 동안 수십 년 동안 공직자로 성실히 공무수행을 해 온 일반공무원 자리를 빼앗아 승진과 순환 보직의 기회마저도 없애버렸다"고 강조했다.

또 "허 시장은 당장 정실인사에 가까운 임기제 공무원을 해촉해야 한다"며 "임기제 공무원의 전문성 검증을 통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를 중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의원단은 "현재 파악된 자료를 검토한 결과, 허 시장의 학연, 지연을 비롯한 지방선거 캠프 관계자 등은 3년이 채 안 되는 동안 각종 자리에 22명이나 채용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별정직 공무원은 지방별정직공무원 인사규정과 창원시 공무원 정원조례에 따라 채용하는 비서요원으로 일반직 공무원과 별도의 정원이다"며 "전문임기제공무원 또한 별도의 정원으로 일반직 공무원 승진 및 전보와 무관하다"고 말했다. 또 시장의 학연ㆍ지연에 따른 채용 의혹에 대해 "22명 채용은 지방공무원 임용령ㆍ지방공무원 인사 분야 등 통합지침에 근거해 임용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정책특보 본봉은 780만 660원으로 제1부시장(837만 9580원)과 제2부시장(816만 4000원)보다 적다"고 말했다. 시는 "모든 임용은 분야별 전문경력과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을 법적 절차에 근거해 적법하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