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11 (금)
`슬로푸드` 김해 올해 첫 장군차 수확 시작
`슬로푸드` 김해 올해 첫 장군차 수확 시작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04.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김해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장군차 수확을 시작했다. 사진은 우전(雨前)을 생산하기 위해 농민들이 장군차를 수확 중인 모습.
15일 김해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장군차 수확을 시작했다. 사진은 우전(雨前)을 생산하기 위해 농민들이 장군차를 수확 중인 모습.

국제명차품평대회 등 호평

시범찻집 12곳 등서 판매

`슬로시티` 김해시의 지역가치를 담은 장군차 수확이 시작돼 은은한 맛이 특징인 첫물차를 맛볼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15일 올해 첫 장군차 수확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장군차 수확은 곡우(4월 20일) 이전의 우전(雨前), 입하(5월 5일) 이전에 따는 세작(細雀), 5월 20일 이전에 생산하는 중작(中雀)을 거쳐 6월까지 이어진다.

지금 수확하는 우전은 처음 딴 찻잎으로 만들어 첫물차라고도 부르며 은은하고 순한 맛이 특징이다.

장군차는 김수로왕의 왕비인 허황옥이 고향 아유타국에서 가야로 시집올 때 봉차(封茶, 결혼 예물)로 가져와 옛 가락문화권에 전파해 야생으로 전해 내려온 차로, 고려 충렬왕이 김해 금강사에 있던 산차나무에 `장군`이라는 이름을 내려 장군차로 불리워지고 있으며 현재 김해 식재 면적은 약 53㏊이다.

시와 김해장군차영농조합(대표 김영희)은 대엽류인 장군차만의 특징을 찾아내고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차 맛을 꾸준히 개발한 결과 장군차는 11년 연속 대한민국 `올해의 명차`로 선정됐다.

아울러 국제명차품평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전국의 명차 반열에 우뚝 올라선 동시에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거듭 태어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한국슬로시티본부로부터 슬로시티 지역특산품 공동브랜드 상표사용권을 획득해 슬로시티 지역가치를 담은 슬로푸드로서 인증을 받았다"며 "이에 그치지 않고 장군차 재배 농가들의 실질적인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가공품 개발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