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03 (토)
경남도 출자출연기관 분산이 답이다
경남도 출자출연기관 분산이 답이다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21.04.13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지역 균형발전 기폭제 역할

도내 중ㆍ동부 박탈감 상존

의료원 추진 등 서부에 쏠려

서부청사 실국 본청에 환원

도 “정한 것 없고 논의 방침”

“지금, 경기도에서는….” 이는 경기도가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출자출연기관 권역별 분산정책을 모델로 삼아 경남발전의 기폭제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기도는 산하 출자출연기관 32개를 대상으로 3차례에 걸쳐 도내 전 시군에 분산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따라서 경남도민들은 18개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을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권역별 분산배치로 균형발전이 논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서부청사 운영으로 도 본청마저 반쪽 도정이 운영되는 계륵을 지적, 출자출연기관 분산배치 정책과 연결 도 본청에 없는 농정 환경 등 실국의 본청 환원도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목소리는 현재 합천에 소재한 문화예술진흥원의 서부권역(진주) 이전 바람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도내 시군에서는 출자출연기관의 도 권역별 이전 요구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또 “도립의료원이 폐지된 보상 측면도 감안한 것이겠지만 의료 인프라가 타 지역에 비해 나은 진주에 공공의료원이 새로 들어서고 각종 산업지원 정책도 서부권역 쏠림현상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중동부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프라가 전무하다. 도내 A단체장은 “경남도의 균형정책이 서부권에 치중, 중동부 지역은 되레 역차별받는 경우가 있다”면서 “도내 균형발전 기폭제로는 도 출자출연기관의 권역별 재배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정책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지 않느냐”면서 “지역발전의 견인차가 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한 도민은 “도 균형발전 정책이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추진되는 느낌이다”며 “경기도민들의 높은 호응으로 출자출연기관 분산정책이 추진되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 관계자는 “합천 소재 문화예술진흥원의 진주 이전은 결정된 바 없다”면서 “TF를 구성, 서부청사 운영 문제를 포함해 도 출자출연기관 전 기관을 대상으로 공론화 등에 대비한 작업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