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40 (금)
삶의 우선순위는 꼭 필요합니다
삶의 우선순위는 꼭 필요합니다
  • 하성재
  • 승인 2021.04.0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우리가 자주 하는 말 중에 하나가 "나중에 시간이 나면~을 하겠다."는 말이다. "주변을 정리하고 싶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한 두 번쯤 품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래서 시간 관리에 대한 시장이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대부분 `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만 초점이 맞춰 있는 경향이 있다.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나는 이 일을 꼭 해야만 하는가? 나는 이 일을 하고 싶어서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은 없다. 사실 우리가 방법을 몰라서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것 같지는 않다. 시간 관리에 있어 획기적일 만큼 탁월한 방법이 나왔다면 이미 우리는 그것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라도 배웠을 것이다.

사실 가만히 살펴보면, 시간에 관련된 우리의 문제는 시간 관리 방법 습득과 같은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좀 더 본질에 부분에 있다고 생각된다. 자신이 중요하고 의미 있게 여기는 일에서 벗어나 그저 주어진 일들을 체계적인 방식에 따라 처리하는 것만을 반복한다면 오히려 그것은 우리의 시간을 더욱 바쁘게 만들고 더 큰 좌절감에 빠지게 만들 뿐이다. 왜냐하면 그런 의미 없는 반복을 통해서는 성취감을 없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살펴보아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삶의 우선순위`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하면서 시간과 관련해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들을 풀어가는 지혜를 얻었으면 한다. 우리의 능력이 어떠하던 우리 모두에게는 똑같은 양의 시간이 주어져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 두었으면 한다. 이 문제는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나는 늘 왜 이러지"라는 맥없는 태도를 가질 이유가 없다. 지금 우리의 능력의 한계 안에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 좀더 구체적으로 삶의 우선순위 문제에 대해 생각하자.

첫째,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면 낡은 것을 버려라.

계획하지 않은 시간은 나의 행동을 나의 약점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한다.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면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과거의 실패는 더 이상 우리에게는 필요 없는 낡은 것이다. 이제는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중단하고 의미 있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삶이 변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의 우선순위도 바뀌게 된다.

둘째, 시간의 청사진을 그려라.

계획되지 않은 시간은 내가 속한 상황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의 영향력에 의해 좌우된다. 내 삶의 우선순위보다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에 이끌리기 쉽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내 시간을 지배하기 전에 내가 독자적으로 내 시간을 통제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 자신보다도 내 주위의 강한 사람들이 당신의 시간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시간 사용에 있어서 면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목표, 활동, 시간 등의 계획을 세우는 데 들인 1분은 계획들을 실행하는 시간 10분을 절약하게 된다.

셋째,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가장 나쁜 시간 사용법은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일을 매우 훌륭하게 하는 것이다. 파레토 원칙에 따르면 20%의 활동이 당신의 활동에서 80%의 가치를 낳는다고 한다. 이것은 만약 성취할 사항이 10가지 있다면 그 중 두 가지가 나머지 여덟을 합친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 중요한 일을 성취하려면 삶과 일에 가장 큰 가치를 주는 소중한 것에 전념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 있어서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

시작할 때 아무리 1등으로 뛴다 하더라도 끝까지 시합을 마칠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경주를 끝낼 때까지 뛰어야만 한다. 최후의 승자는 경주의 모든 코스에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속도로 끝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오늘 우선순위를 세우는데 방해되는 낡은 것은 과감하게 끊어버려라. 가장 효과적이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는 이성적인 분석보다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시간과의 전쟁에서의 최후 승리는 머리에서가 아니라 손발에서 이루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