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32 (금)
고성 남부내륙철도 역사 유치 주민 `한마음`
고성 남부내륙철도 역사 유치 주민 `한마음`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04.01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을 거쳐가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
고성을 거쳐가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

노선 통과 반대 없이 환영 분위기

4개 읍ㆍ면 설명회 등 적극 행정

주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제출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과 관련해 고성군 지역 내에는 역사유치에 대한 기대감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타 지자체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경북 김천에서 거제를 연결하는 국책사업으로 지난해 11월부터 국토교통부에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노선 통과에 따른 주민의견 수렴을 마치고 노선결정을 위한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지자체에서는 역사위치, 노선통과 반대 등 주민들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고성군은 노선통과 읍면의 일부 주민들의 의견은 있으나 고성역사 유치에 대한 기대감 등 전반적으로 노선 통과에 대해서는 큰 반대가 없는 상황이다.

군은 지난 1월 5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실시된 주민설명회에서의 설명 내용이 부족하다는 일부 주민들의 불만이 나오자, 즉시 노선이 통과되는 고성읍 등 4개 읍ㆍ면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특히 지난 1월 21일에는 국토교통부 및 용역사 관계자를 직접 군으로 초청해 읍면의 불편사항을 건의하는 등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정이 발로 뛴 결과라고 말했다.

고성군의 적극적인 업무 추진 결과, 노선통과 마을주민 총 91명이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출했고, 군은 이를 국토교통부로 전달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고성군에서 제출된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지난달 11일 문화체육센터 공연장에서 공주대학교 김동욱 교수의 주재로 주민대표, 국토부ㆍ철도공단ㆍ용역사 관계자를 패널로 공청회를 열어 제출된 주민 의견에 대한 용역사 검토내용 설명, 주민의견 발표, 질의 및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이 제출한 주민의견은 물론 추가로 건의된 영오면 오동마을 주민의견 등 주민불편사항에 대해서도 현재 국토교통부 및 경남도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어, 주민들이 최대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