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35 (금)
학생자치 행복수첩 모든 학교 보급
학생자치 행복수첩 모든 학교 보급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3.2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ㆍ중등용 다이어리형 제작ㆍ보급

교당 기본 4권씩, 총 4177권 배부

경남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수첩형 학생자치 길라잡이 `학생자치 행복수첩`을 전 학교에 보급한다.

`학생자치 행복수첩`은 다른 시ㆍ도교육청이 개발한 책자 형태와 달리 학생들이 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고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다이어리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각각 개발한 학생자치 행복수첩은 초ㆍ중ㆍ고ㆍ특수ㆍ각종학교에 교당 기본 4권씩 보급하고, 전교생 500명 이상의 대규모 학교에는 1권씩 더 추가해 모두 4177권을 보급한다.

학교에서 학생회 임원들이 학생자치활동에 활용하도록 하며, 2021학년도 고교 학생회장 연대 및 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학교 간, 지역 간 학생회가 정보를 교류하고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행사 기획 등 학생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실용적 길라잡이가 되도록 제작했다.

행복수첩 앞부분에는 월별 달력, 주간계획, 회의록을 실었고, 뒷부분에는 학생자치활동 설명서를 담았다.

전체 7장으로 이루어진 학생자치설명서에는 학생자치활동의 이해, 학생자치활동의 실제, 학생운영위원회, 학급회, 동아리 활동, 학생생활규정 개정, 선거에 대한 내용을 최대한 알기 쉽게 실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하여 온라인 자치활동 및 선거 부문을 보완해 비대면 학생자치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제작했다.

송호찬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과 인권 신장을 바탕으로 한 학생자치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어가는 시대적 요구에 학생자치길라잡이 개정판 보급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바란다" 며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의 자치활동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