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58 (토)
`코로나19` 이후에도 성공하는 리더 되기
`코로나19` 이후에도 성공하는 리더 되기
  • 하성재
  • 승인 2021.03.2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코로나19 상황 이후에도 `팔방미인`이 인정받고 성공하던 시대는 다시 오지 않을 듯하다. 이제는 한 우물만 깊이 파고든 전문가들이 인정받고 더욱 성공하는 시대가 되었다. 사실 코로나19 상황에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역할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사회는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을 갖춘 사람들, 즉 프로페셔널의 조건을 갖춘 전문가들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20세기 경영학의 대부, 피터 드러커는 그의 책, `프로페셔널의 조건`에서 `지식 사회 속에서 어떻게 자기실현을 할 것인가`라는 화두를 던지고, 그 해답으로 `프로페셔널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가 된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은 무엇일까?

먼저, 목표 달성 능력을 키워라. `성과를 올리는(effective) 사람들은 다른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존재를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실행 능력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실행 능력은 하나의 습관이다. 습관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실행 능력은 오랜 시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배워야 가능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단순한 것이다. 우리가 어린 시절 구구단을 외웠을 때처럼 몸에 배인 습관이 될 때까지 `지겹도록` 반복적인 실행을 통해 몸으로 익히면 된다. 우리말 중에 `골백번`이란 말이 있다. 뼈를 깎는 각오로 해서 되지 않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둘째,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준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결과가 아니라 노력 자체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공헌에 초점을 맞춘다.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자연히 자신의 전문 분야와 기술 그리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에 국한되어 있던 관심을 조직 전체의 성과에 대한 관심으로 넓히게 된다. 비로소 혼자만의 우물에서 벗어나 좋은 인간관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성공을 향해 함께 뛰어갈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공헌에 몰입한다는 것은 조직의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비전과 목표를 갖고 최고를 향해 뛰어라. 베르디의 오페라 `폴스타프`를 들은 18세의 청년 드러커는 그 곡을 작곡할 당시 베르디의 나이가 80세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베르디가 남긴 말을 평생의 교훈으로 삼는다.

"음악가로서 나는 일생동안 완벽을 추구해 왔다. 완벽하게 작곡하려고 애썼지만, 하나의 작품이 완성될 때마다 늘 아쉬움이 남았다. 때문에 나에게는 분명 한 번 더 도전해 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서구 미술 역사상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 지붕 위의 조각품`을 조각한 페이디아스는 "신전이 아테네에서 가장 높은 언덕 위에 있고 조각들은 신전 지붕에 있어 조각의 전면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아무도 볼 수 없는 조각의 뒷면 작업에 들어간 비용은 지불할 수 없다."는 아테네 재무관의 말에 대해서, "아무도 볼 수 없다고? 당신이 틀렸어. 하늘의 신들이 볼 수 있지."라고 대답했다. 적당한 기준의 적용과 적당한 수준의 노력은 적당한(?) 성공을 가져올 뿐이다.

끝으로, 자신과 자신의 일을 돌아보고 평가하라. 근대 유럽을 지배했던 두 개의 조직인 예수회와 칼빈파는 공교롭게도 똑같은 방법으로 성공을 거뒀다. 예수회 신부나 칼빈파 목사는 중요한 일을 할 때마다, 예를 들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마다 자신이 예상하는 결과를 기록해 두었다가 9개월 후에는 실제 결과와 예상했던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이것을 통해 그들은 그들의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공을 향한 여정에 있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장점은 개선해야 될 것과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자신의 모습을 알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가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는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