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24 (목)
`국토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회의 불참
`국토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회의 불참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1.03.2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지난 23일 의회동 앞에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2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진주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지난 23일 의회동 앞에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2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진주시 "명분쌓기에 불과"

균형위에 대안 마련 촉구

시의회도 반대 성명 발표

교육센터를 김천시로 이전한다는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이 국토교통부에서 국가균형발전위로 넘어간 이후 진주시와 김천시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국가균형위가 지난 9일 1차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24일 2차 회의를 소집했으나 진주시는 2차 회의에 불참했다.

1차 회의 시 균형위는 경남도와 진주시에 2차 회의 시까지 상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제시했지만 정작 경북도와 김천시는 교육센터 이전을 당연시하는 분위기이며 국토부와 균형위, 국토안전관리원은 뚜렷한 대안 없이 반복적인 명분 쌓기식 회의만 주재하고 있어 진주시는 참석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경남도와 진주시는 그동안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의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지난해 6월 국토안전관리원법 제정 이후, 조규일 진주시장이 국토부를 방문해 교육센터 존치 당위성을 설명한 것을 시작으로 진주시는 경남도ㆍ지역정치권과 연계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국토부장관 등을 만나 교육센터 이전 반대를 주장했다.

또 경남도의회 및 진주시의회에서도 교육센터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해 교육센터의 이전은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고 지역 간 갈등만 촉발하는 것임을 주장했으며, 지역사회에서도 혁신도시지키기 시민연대, 혁신도시 상가번영회, 충무공동봉사단체협의회가 지방이전계획 변경안 철회를 요구하며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균형위 회의 전날인 지난 23일에도 진주시의회는 경남도와 진주시의 상생방안 마련의 노력과 지역사회의 반발을 무시하고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균형위의 회의 개최 반대를 위해 집회를 열고 교육센터 이전 반대와 지방이전계획 변경안 심의중단을 호소했다.

진주시의회도 이날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반대` 2차 성명을 발표하고 진주ㆍ김천지역 상생방안을 국토부ㆍ균형위가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