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13 (목)
LH 투기의혹 일파만파…여야 정치권 분노
LH 투기의혹 일파만파…여야 정치권 분노
  • 이대형 <서울 정치부>
  • 승인 2021.03.04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투기이익 환수 방안 검토

국힘 "무엇 했나" 변 장관 겨냥

문 대통령, 연일 언급 대응 주문

경남지역 최대 공공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ㆍ현직 직원들이 광명ㆍ시흥 신도시 지역에 100억원 가까이 투기했다는 의혹에 대해 정치권이 4일 일제히 날 선 비판을 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4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높은 윤리성이 요구되는 LH의 투기 의혹이 국민에게 분노와 상실감을 안겼다"며 "공직 윤리와 청렴 의무를 위반한 것은 물론 정부정책의 신뢰를 위반한 용납할 수 없는 반사회 투기범죄"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총리실이 중심이 돼 국토교통부, LH, 공공기관 관련 부처 직원 및 가족의 토지거래현황에 대한 강도 높은 전수조사를 서둘러 달라"며 "투기, 부패, 조직적 은폐 등이 있다면 한 점 의혹 없이 밝히고 일벌백계해야 한다.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는 패가망신으로 귀결된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주택 및 토지개발 관련 공직자가 직무 관련 정보를 이용해 사적 이득을 취하는 경우 법적 처벌과 함께 투기이익을 환수토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 의원들은 이날 LH공사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 시흥시 과림동 현장을 방문했다.

이들은 이날 "3년 동안 지분까지 나누고, 은행에 수십억 대출까지 받아 가며 토지를 매입한 이들의 행태는 범죄일 뿐 아니라 파렴치한 국민 기만이고 국기문란 행위"라면서 "LH 직원들이 국민을 농락하는 희대의 투기를 벌이는 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나"고 LH 사장 출신인 변 장관을 겨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부패와 몰염치의 바이러스가 공공부문 전체에 퍼진 것"이라며 "국회의원, 장ㆍ차관을 비롯한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들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 조사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투기이익을 챙긴 자들은 예외 없이 공직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이 토지를 집중 매입했을 당시 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관리 책임론으로 옮겨붙고 있다.

파장이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이틀 연속 언급하며 강력 대응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