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22 (토)
서부경남 공공병원 입지 도민 의견 반영 못해
서부경남 공공병원 입지 도민 의견 반영 못해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3.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이정훈 도의원, 하동군 의원, 경남도의사협회 등은 2일 오후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부경남 공공의료기관 위치 선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이정훈 도의원, 하동군 의원, 경남도의사협회 등은 2일 오후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부경남 공공의료기관 위치 선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민의힘 하동 도의원 등 회견

평가 객관성 부족 등 문제 지적

"소외 지역 의료문제 해결 추진"

국민의힘 하동군 도의원, 군의원, 경남도의사협회는 경남도의 서부경남 공공병원 부지 선정과 관련해, 이번 결정은 평가의 객관성 부족 등으로 도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의료 균형발전을 촉구했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달 26일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협의회 심의 결과 옛 예하초등학교 일원을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부지 1순위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2일 오후 1시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경수 도지사는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나 경남에서는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은 서부경남 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의료 형평성 제고와 소외 지역 의료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로 한껏 높아진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성과 공감대를 등에 업고 홍준표 도정 잘못을 규정한 후 `진주 의료원 부활`로 김경수 도정을 더욱 부각하는 결과에 지나지 않는지 의문"이라며 "진주로 입지를 결정한 것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정치적인 고려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경남도가 진주의료원 부활이라는 모양새를 내고자 진주로 입지를 결정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부지 확장성, 주변 환경, 접근성이 탁월한 하동 진교IC 또한 선정 가능성이 높았다"며 "특히 하동은 심뇌혈관 질환으로 응급실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사망하는 비율이 높고, 기대수명도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필수의료 자체 충족률도 저조하며 새하동병원 마저 휴업해 응급실 하나 없는 지역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은 평가 기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하동에 공공병원이 설립되면 의료취약성 개선효과가 극대화되고 의료적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후보지는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목적에 맞는 기준보다는 의료인력 확보 용이성과 접근성 등 공통부분 배점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접근성 비교 기준도 대도시 의료원 설립기준에 근거한 것이라며 과연 서부경남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 반면, 의료 취약성 개선 효과나 건축 용이성 및 확장성 부분 배점은 낮아 도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도민참여단의 후보지 선호도 조사도 후보지 3곳의 입지분석 자료나 시군이 제출한 지원계획들이 제공되지 않은 상황에서 투표를 실시해 평가의 객관성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평가위원들의 후보지 현장 답사도 후보지에 대한 기본현황 파악이 안 된 상태에서 공공의료 확충이나 병원설립의 용이성, 확장성에 관한 질문보다 의료인력 정주여건 등 직원복지 질문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은 처음부터 결론을 내놓고 짜 맞췄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평가위원들에게 제공한 자료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