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06 (금)
'에코드림' 창원교육지원청, 학교환경교육 대전환의 해 선언
'에코드림' 창원교육지원청, 학교환경교육 대전환의 해 선언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3.02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교육지원청은 2일 학교생태·환경교육 대전환의 해로 선언하고 ‘기후위기대응 실천 선언식’을 했다.
창원교육지원청은 2일 학교생태·환경교육 대전환의 해로 선언하고 ‘기후위기대응 실천 선언식’을 했다.

기후위기대응‘달·이오’10대 과제 실천 결의 

 

매달 25일 에코 챌린지 시민운동 

 

 

 

창원교육지원청은 2일 2021학년도를 학교생태·환경교육 대전환의 해로 선언하고 ‘기후위기대응 실천 선언식’을 했다.

환경교육특구인 창원교육지원청은 ‘에코드림 창원교육’을 특색과제로 정하고 학교환경교육의 대변화를 가져올 교육을 펼친다. 

3월부터 12월까지 매달 25일, 실천한 내용을 공유하는 에코 챌린지 ‘달·이오’ 시민운동을 전개해 행복한 꿈을 꾸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실천중심 환경교육에 앞장선다. 

‘달·이오’ 월별 실천과제는 경남교육청 100대 실천 과제 중에서 지역청에서 실천할 수 있는 10개를 실천교사단과 토론으로 선정했다. 에코 챌린지 ‘달이오’의 실천 과제는 실천선언문을 이면지에 써서 붙이고, 쓰지 않는 플러그 뽑기, 배달음식 쓰레기 분리수거 제대로 하기, 우리 주변 들꽃 이름 찾기, 일회용 컵 대신 나의 컵사용하기, 실내적정온도 유지하기, 내 샤워 시간 알아보고 샤워 시간 줄이기, 우리 땅에서 나는 음식 먹기, 111다이어트(일주일 하루 한 끼 채소먹기),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정해 실천하기, 내가 만드는 환경의 날 만들기 등이다.

경남도민과 인식 전환을 같이하는 ‘에코드림 창원교육’은 지식전달중심 교육에서 실천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해 삶을 위한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지원청으로 변화한다. 기후위기에 대응한 실천 선언문 “자연을 품다, 미래를 품다! 나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존의 지혜를 배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에코드림 10대 과제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를 외치며 실천 결의를 다진 창원교육지원청은 다양한 환경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창원시청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시민 캠페인, 환경실천가를 만드는 ‘에코드리머 환경퍼실리테이터 양성하기’, ‘생태시민한마당’을 운영하고 환경독서토론회, 생태환경 체험 교실, 학생자치활동과 연계한 실천형 환경교육과정을 적극 지원한다. 

정우석 교육장은 “에코드림 창원교육으로 학교 담장을 넘어 깨끗하고 건강한 마을을 내 손으로 만드는 삶을 위한 교육이 실현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꿈을 품고, 지구공동체의 공존을 위한 실천가로 성장 기대하며, 시민 모두가 환경실천운동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