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0:12 (수)
인공지능시대, SW교육이 앞장선다
인공지능시대, SW교육이 앞장선다
  • 경남교육청
  • 승인 2021.02.2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 올해 AI선도학교 42교·AI융합중심고 1교 선정

교원 역량강화 대학원 등록금 지원, AI고교프로그램 운영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4일 SW교육과 연계한 인공지능(AI)교육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부가 선정한 「2021년도 AI교육 선도학교」에 도내 42교, 「2021년도 AI융합교육과정 중심고등학교」에 도내 1교가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선정된 AI교육 선도학교는 지역 내 거점학교로서 정보교육실 모델교 30교, 교육활동 모델교 12교로 운영된다. 정보교육실 모델교는 교당 3천6백만 원이 지원되며, 정보교육실 구축 및 인공지능 교육활동을 운영하게 된다. 교육활동 모델교는 교당 6백만 원이 지원되며, 학교급별 학생 수준에 따른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활동 모델을 창출하게 된다.

AI융합교육과정 중심고등학교는 지난해 선정된 김해여자고등학교, 김해가야고등학교, 올해 선정된 창원대암고등학교 등 총 3교로, 정보교육실 구축 및 AI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수강을 희망하는 인근 학교 학생에게도 이수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운영 1차년도에는 정보교육실 구축을 위해 교당 1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2~4차년도에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매년 5천만 원이 지원된다.

또한, 교육대학원(석사 학위 과정) AI융합전공 등록금 지원을 통해 초·중·고 교원의 AI교육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진주교육대학교, 경상대학교, 경남대학교, 창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와 지난해 3월 업무협약하였으며, 해당 교육대학원에서 매년 후기 신입생을 선발하면 등록금의 50% 이내를 지원한다. 2020년 선발인원 96명, 2021년 선발예정인원은 100명이다.

도교육청은 지자체-대학협력사업인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의 스마트제조 ICT분야 「AI고교연계주니어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AI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등학교 학생과 교원 대상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우수 콘텐츠 및 강사를 지원하게 된다. 상황에 따른 적용을 위해 대면과 비대면, 찾아가거나 찾아오는 프로그램을 기초, 심화과정으로 다양하게 운영 예정이다.

안태환 창의인재과장은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하여 학교중심 AI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