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8:24 (수)
경상대 학생들 “성범죄 교수 파면하라”
경상대 학생들 “성범죄 교수 파면하라”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1.02.2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진주 경상대학교 학생들이 대학본부 정문 앞에서 학내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른 교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진주 경상대학교 학생들이 대학본부 정문 앞에서 학내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른 교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제추행 주장 커뮤니티 게재

대자보 공론화ㆍ인권센터 접수

징계회의 전 723명 서명 전달

진주 경상대학교 학생들이 학내 권력형 성범죄를 저지른 교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경상대학교 온라인 커뮤니티(에브리타임)를 중심으로 A교수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는 피해 학생의 글이 게재됐다”며 “‘A교수가 파트너를 하자며 허벅지를 만졌다’는 등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A교수가 차 안에서 키스하자면서 갑자기 얼굴을 갖다 대 손바닥으로 입을 막고 근처에 있는 택시를 타고 도망쳤으며 이는 강제추행이다’는 내용도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대학 내 게시판에 대자보가 붙으면서 공론화됐고 대학 학생회는 해당 사건을 경상대 인권센터에 접수했다.

인권센터는 조사위원회를 꾸려 신고인과 피신고인의 진술,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였다.

지난해 12월 A교수 관련 학과의 학부생, 대학원생, 2020학년도 졸업생 등 480명 가운데 210명(남학생 55명, 여학생 155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10여 명이 A교수를 성희롱 의혹과 관련, 가해자로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A교수와 관련된 의혹 행위를 주변에서 전해 들었다고 대답했다.

인권센터는 A교수의 징계위원회 회부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피해 학생이 A교수로 인해 성적 굴욕감과 수치심 등을 느꼈을 것으로 보이는 점과 학내에서 A교수와 관련된 피해 의심 사례가 적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경상대 교육공무원일반징계위원회는 지난 9일 1차 회의를 열어 의혹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했다. 지난 17일 2차 회의를 열었지만 A교수가 참석하지 않아 오는 24일로 연기했다.

징계위원회는 A교수가 불참하더라도 징계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는 경징계(감봉 또는 견책)와 중징계(파면ㆍ해임ㆍ강등 또는 정직)로 나뉜다.

징계위원회가 열리자 이 대학 학생들은 지난 1월 ‘경상대 A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는 학생모임’을 구성하고 조속한 징계 처리, 수업 배제와 파면을 요구하는 활동을 벌여 왔다.

학생모임은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경상대 학생과 진주시민들을 대상으로 파면 요구를 담은 온라인 서명을 벌였고 723명의 서명을 받았다. 학생모임은 23일 대학본부 정문 앞에서 A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 서명을 대학 측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