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35 (금)
올바른 삶 살아가는 한도인의 행복한 생활 - 증도가(證道歌)
올바른 삶 살아가는 한도인의 행복한 생활 - 증도가(證道歌)
  • 경남매일
  • 승인 2021.02.2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마니보주를 계승 ⑥

 

幾廻生幾廻死, 生死悠悠無定止

(기회생기회사,생사유유무정지)

 

※번역: 얼마나 많이 망념의 생사(生死)윤회 속에서 살았기에 망념의 생사(生死)윤회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생사(生死)를 멈출 수가 없었는데 자성(自性)이 공이라는 사실을 돈오하여 무생법인을 요달하니 모든 영욕(榮辱) 때문에 어찌 근심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있겠는가?

※幾廻生幾廻死(기회생기회사)

중생들이 중생심의 생사를 단절시키지 못해서 미래의 겁이 다하도록 윤회의 고통을 받는다고 하는 것으로 지금 벗어나지 못하면 앞으로 살아 있는 동안 생사(生死)의 윤회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영가현각이 지금까지 수행하면서 벗어나지 못하였던 번뇌망념의 생사(生死)를 벗어나고 나서 자신이 지금까지 수행했던 과거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도 있다.

구도(求道)를 위하여 얼마나 많이 방황하였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제불(諸佛)도 모두 이와 같이 수행하였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은 자성(自性)이 공(空)이고 공(空)을 실천하는 것은 마니보주를 활용하여 한도인(閑道人)으로 살아가야 윤회고를 벗어나게 된다.

※生死悠悠無定止(생사유유무정지)

생사(生死)를 멈출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망념(妄念)으로 망념(妄念)을 없애려고 하는 것이어서 자신이 자신을 계속 속박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망념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법은 자신의 자성(自性)이 공(空)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지 누군가가 해줄 수 있는 법은 없다.

생사(生死)를 벗어나려고 하면 더욱더 생사에 얽매이게 되지만 생사(生死)를 자각하여 생사(生死)를 초월하면 진여의 지혜로 살아가게 된다. / 역주 양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