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28 (금)
경남도, 설 연휴 가축방역 24시간 유지
경남도, 설 연휴 가축방역 24시간 유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2.09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설 연휴 가축방역 24시간 비상상황을 유지한다. 사진은 도가 소독차량을 이용해 방역 중인 모습.
경남도가 설 연휴 가축방역 24시간 비상상황을 유지한다. 사진은 도가 소독차량을 이용해 방역 중인 모습.

유동인구 증가 전파 위험성 높아

귀성객 농장 출입금지 등 조치

경남도가 설 연휴에도 악성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24시간 비상상황을 이어간다.

도는 유동 인구가 증가하는 명절 연휴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전파 위험성이 커지면서 도내 유입차단 대책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현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전국적으로 87건 발생했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경기도와 강원도 야생멧돼지에서 1045건이 발생하는 등 사육농가에 전파될 위험이 큰 상황이라고 도는 전했다.

이에 따라 도는 설 연휴에 도와 시ㆍ군에 가축방역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비상상황을 유지한다.

가축전염병 신고 전화를 운영하고, 국내외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동향 파악, 비상방역태세 상황유지 등으로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쏟는다.

또 귀성객 농장 출입금지, 철새도래지 방문 자제 등 방역수칙 협조를 당부하는 홍보 현수막을 버스터미널과 기차역 등 다중 교통시설과 고속도로 진출입로, 마을 입구 등에 설치해 홍보한다.

축산농가에도 외부인 농장 출입금지, 철새도래지 방문 금지, 축사 내외부 소독과 의심가축 확인 시 신속 신고 등을 당부한다.

설 연휴 전인 10일과 연휴 후인 15일을 `일제 소독의 날`로 지정해 도와 시ㆍ군이 보유한 소독차량, 농협 공동방제단, 농가 보유장비 등을 동원해 축산시설과 농가를 소독할 예정이다.

도내 거점소독시설 20개소를 적극 활용한 축산차량 소독도 진행한다.

김국헌 도 동물방역과장은 "축산농가에서 경각심을 갖고 방역 기본수칙을 꼼꼼히 실천하고, 귀성객도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