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58 (목)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내년 1월 출범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내년 1월 출범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2.08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지원단 도청서 첫 회의

수소산업 인프라 등 공동사무 논의

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이하 광역특별연합) 출범에 시동이 걸렸다. 이를 위해 경남도가 8일, 도청대회의실에서 첫 번째 광역특별연합 경남지원단 회의를 가졌다.

광역특별연합 경남지원단은 행정부지사와 경제부지사가 공동단장이며 도의 전 실국이 광역특별연합의 공동사무를 발굴한다. 또 도의회, 민간과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등 부울경 합동추진단 구성을 위한 준비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회의는 경남도 행정부지사와 실국본부장이 참석해 광역특별연합의 구성방안과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광역특별연합에서 처리할 사무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ㆍ경제 분야에서는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 R&D 혁신체계 구축, 창업지원 펀드 조성, 소상공인 창업ㆍ경영 교육 공동 실시 등이 제안됐다.

또 동남권의 항만, 공항, 철도를 연계하는 동북아 물류플랫폼을 구축과 복합 물류 인프라를 조성, 스마트 물류ㆍ산업 단지 조성, 고부가 물류ㆍ제조 산업 육성 등 방안도 제안되었다.

그 밖에 광역교통망 구축, 광역관광벨트 구축,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형성, 미세먼지와 낙동강 수질 개선 공동대응, 동남권의 대학과 기업, 공공기관이 함께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인 지역혁신플랫폼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지방자치법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광역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별지방자치단체`는 구성 지방자치단체가 협의해 규약을 정한 뒤 해당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행정안전부장관의 승인을 받는 절차를 통해 구성할 수 있다. 규약에는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명칭, 관할 구역, 지방의회와 집행기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비용 부담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부울경은 광역특별연합을 내년 1월 출범하는 것을 목표로 오는 4월까지 합동추진단을 구성하고, 8월까지 규약을 마련해 내년 1월까지 행안부의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는"동남권 광역특별연합은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특별지방자치단체이므로 준비 과정에서 정부, 관계기관과 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며"전 부서가 함께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